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바른미래, 특위구성 여야 합의에 "선거제도 개편 최선"

헌법재판관 표결 등에 "절박함으로 민주·한국 설득"
"실질적 결과 위해 노력…다시는 양당 패악질 없어야"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2018-10-16 16:24 송고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 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 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바른미래당이 16일 여야가 국회 추천 몫의 헌법재판관 3인의 본회의 표결 처리와 비상설특위 구성 합의를 이룬 것과 관련 "만시지탄의 심정"이라면서도 "선거제도 개편을 이루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고집과 갈등 때문에 쉽지 않은 협상이었지만 바른미래당은 헌법재판관 공백 및 비상설특위 구성 지연이 더 이상 지속되어서는 안 된다는 절박함으로 양당을 설득해 냈다"며 이렇게 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특히 국회 추천 공직후보자들의 사전 검증절차 강화 합의에 대해 "민주당·한국당의 헌법재판관 후보자들의 결격사유도 사전검증의 미흡에서 기인한 바가 크기 때문"이라며 "이에 대해 오늘 전격적으로 합의를 이룬 것도 중요한 성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검증절차를 강화하고,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불채택시 임명 문제 등 제도개선을 위해 운영위 산하에 제도개선 소위를 구성하기로 한 것도 중요한 성과"라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변인은 "바른미래당은 거대 양당의 대치 속에서도 문제를 해결하고, 말이 아니라 실질적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며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뒤늦게 출발했지만 선거제도 개편을 이루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종철 대변인 역시 논평에서 "헌법재판소의 공백 사태를 조금이라도 빨리 해소할 수 있게 되어 다행"이라며 "유감인 것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몽니와 무도한 패권 다툼이 이번에도 여실히 드러났다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헌재의 공백 상황을 생각하면 흠 없는 한 명이라도 먼저 추천하는 것이 국회의 책무와 도리를 다하는 것"이라며 "인사는 '검증'을 하는 것이지 '흥정'을 하는 것이 아니다. 국회를 국민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이런 양당의 패악질이 앞으로 또 반복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hj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