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성태, '盧일가 금품수수 의혹' 재조준 "수사권 발동해야"

"야당 고발 사건은 조사 않고, 야당 의원들은 탄압"
"청와대 단기 일자리로 고용지표 개선 통계조작"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구교운 기자 | 2018-10-15 09:38 송고 | 2018-10-15 10:36 최종수정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심재철 의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8.10.15/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심재철 의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8.10.15/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5일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 금품수수 의혹 사건을 언급하면서 "(지난해) 10월13일 한국당 명의로 (노건호 씨를) 중앙지검에 고발 접수하고 꼬박 1년이 지나도록 피고발인 조사, 참고인 조사는커녕 고발인 조사조차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검찰이 수사권을 발동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을 겨냥 "일개 법무장관이 공소시효 살아있는 사건은 손가락 까딱하지 않고 공소시효가 2023년까지라고 태연히 답변해도 되는지, 이게 올바른 자세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와 관련 박 장관은 지난 1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 국감에서 노 전 대통령의 아들 노건호씨가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500만 달러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한 공소시효는 처음 발생한 시점(2008년 2월22일)부터 15년 뒤인 2023년 2월21일까지라는 취지의 답변을 한 바 있다.

김 원내대표는 "세상에 어느 검찰, 어느 장관이 범죄의혹을 눈앞에 두고 보고도 못 본 척하는지 (노 씨 관련 의혹은) 캐비닛에 처박아 둔다고 넘어갈 성질의 사안이 아니다"라며 "한국당을 탄압하기 위해선 고발장이 접수되자마자 압수수색과 영장 청구를 해, 한국당은 지금 10명이 넘는 의원들이 발이 묶이고 입에 재갈을 채웠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당인 제1야당이 고발한 사건을 어물쩍 넘어가려는 건 직무유기를 넘어 야당을 기만하고 국민을 기만하는 행태"라며 "한국당이 지난 6월 특수 직무유기로 문무일(검찰총장)과 윤석열(서울중앙지검장)을 고발조치한 사건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분명히 답해주길 바란다"고 박 장관에게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정부 정책의 기반이 되는 고용지표가 거짓 숫자 놀음으로 점철된다면 정책실패는 불보듯 뻔하다는 것을 문재인 정부는 간과하지 않길 바란다"며 "연말 고용지표 개선을 통계조작으로 이끄려는, 문재인 정권의 국민을 속이는 쇼통 방식을 두 눈 부릅뜨고 지켜봐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특히 "청와대 인사들이 연말이면 고용지표가 크게 개선된다고 한 이야기가 기억 날 것이다. (단기 일자리 확충은) 바로 이런 짓거리를 하려고 준비한 것"이라며 "통계청의 고용지표에서 취업자는 1시간만 일해도 취업자로 잡힌다. 주 18일 일해도, 임금을 받지 않는 자원봉사도 취업자로 잡힌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기획재정부를 통해 공기업과 공공기관을 압박해 급조하려는 단기 일자리가 참사적 수준의 고용상황을 타개하는 근본적 대안도 아니고 민생경제에 미치는 해악이 더 크다는 판단 아래 (정부의) 언발에 오줌누기 대책을 짚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유럽순방 관련 "문 대통령이 첫번째 방문국인 프랑스에서 김정은은 아주 젊지만 비전을 갖고 있고 연장자를 제대로 대접하는 겸손한 리더십을 갖고 있다고 치켜세웠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협상가가 되어달라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문이 무색할 정도로 워싱턴 가서도 김정은의 메신저를 자처하고 유럽 가서도 홍보대사를 자처하고 있다"며 "국제사회 공조를 유지하려는 목적인지 김정은을 홍보하고 북한 입장을 대변하는 게 목적인지 분명히 해달라"고 촉구했다.


sgk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