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종전→평화협상→비핵화→평화협정·북미관계 정상화"

"이게 종전선언 사용 때 생각하는 개념, 金위원장도 같은 인식"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정상훈 기자 | 2018-09-20 19:33 송고
평양남북정상회담을 마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평양 남북정상회담 프레스센터에서 대국민 보고를 하고 있다. 2018.9.20/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평양남북정상회담을 마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평양 남북정상회담 프레스센터에서 대국민 보고를 하고 있다. 2018.9.20/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종전선언에 관해 "전쟁을 종식한다는 정치적 선언을 먼저하고, 그것을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평화협상의 출발점으로 삼아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이룰 때 평화협정을 체결함과 동시에 북미관계를 정상화한다는 게 우리가 종전선언을 사용할 때 생각하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2박3일의 방북 일정을 마친 뒤 이날 저녁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메인 프레스센터에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결과에 대한 대국민보고에서 '연내 미국을 포함한 종전선에 대한 전망'에 관한 질문을 받고 "종전선언에 대해서 똑같은 말을 두고 조금 개념들이 다른 것 같다"면서 이처럼 답했다.

또한 "종전선언은 전쟁을 끝내고 적대관계를 종식시키겠다는 정치적인 선언이다. 그리고 그와 함께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평화협상이 이제 시작되는 것"이라며 "평화협정은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지는 최종 단계에서 이뤄지게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때까지 기존의 정전체제는 유지되는 것이다. 따라서 유엔사 지위, 주한미군 주둔 필요성은 전혀 영향이 없는 것이다. 그런 문제들은 완전한 평화협정이 체결되고 평화협정이 구축된 이후 다시 논의될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주한미군 문제는 한미동맹에 의해 주둔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은 종전선언이라든지, 평화협정하고는 무관하게 전적으로 한미 간의 결정에 달려있는 것"이라며 "그런 점에 대해 김정은 위원장도 동의한 것이고, 그런 종전선언에 대한 개념들이 정리된다면 종전협정이 유관국 사이에 보다 빠르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북을 통해 저는 김정은 위원장도 제가 얘기하는 것과 똑같은 개념으로 종전선언을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우리는 연내 종전선언을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고,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때 다시 논의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예를 들면 유엔사의 지위를 해체하게끔 만든다거나, 주한미군 철수를 압박받게 하는 효과가 생긴다거나, 이렇게 평화협정처럼 생각하는 견해가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pej8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