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야 "정부,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를" 한목소리(종합2보)

제21차 남북 이산가족 상봉행사 하루 앞둬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나혜윤 기자, 김세현 기자 | 2018-08-19 17:59 송고
제21차 이산가족 상봉을 하루 앞둔 19일 오후 강원도 속초시 한화리조트에서 열린 방북교육에서 상봉 대상자와 가족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2018.8.19/뉴스1 © News1 뉴스통신취재단
제21차 이산가족 상봉을 하루 앞둔 19일 오후 강원도 속초시 한화리조트에서 열린 방북교육에서 상봉 대상자와 가족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2018.8.19/뉴스1 © News1 뉴스통신취재단

여야는 제21차 남북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하루 앞둔 19일 정부에 이산가족 상봉의 정례화를 한목소리로 주문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에서 "68년의 한을 풀고 혈육을 만나게 될 이번 상봉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다만 남북이 이산가족의 전면적인 생사확인과 상봉정례화에 합의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 아쉬울 뿐"이라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이번 상봉을 계기로 전향적인 논의 진전을 기대하며, 더 많이 더 자주 만날 수 있도록 남북 당국이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며 "진일보한 이산가족 상봉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길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강조했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산가족 상봉에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 "현재 등록 이산가족 13만2603명 가운데 7만5741명은 이미 유명을 달리 했으며, 살아 있는 5만6862여명의 63%는 80세 이상 고령자다. 이산가족 상봉의 정례화가 시급한 이유"라고 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이산가족 정례화와 규모 확대 뿐만 아니라 자유로운 서신교환과 영상을 활용한 상봉 등의 방안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라며 "북한도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정략적으로 이용할 것이 아니라 남북이 소통하고 화합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행사로 발전할 수 있도록 성의 있는 자세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에서 "이산가족 상봉은 인도적 문제다. 어떠한 정치적 조건도, 사전 조건도 달지 말아야 한다. 인도적 차원에서 생사확인, 서신교환, 상호방문이 절실하다.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까지 정부는 적극 나서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다음 달 3차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다. 이산가족 문제는 판문점 선언처럼, 8·15 계기 이산가족 상봉 합의처럼 1회성, 단발성 합의에 그칠 일이 아니다. 바른미래당은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에 대한 남북합의를 촉구한다"고 부연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 "이번 행사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을 기대한다"며 "정부는 남아있는 이산가족들의 아픔을 깊이 헤아려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를 위한 북한과의 협의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금강산 이산가족 면회소 만큼은 언제라도 그 목적에 맞게 언제라도 출입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내일 이산가족 상봉을 기점으로 상시 면회소를 열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pej8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