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내년 상반기 '전기따릉이' 1000대 달린다

언덕 많은 지역 시범도입…요금 일반 따릉이와 동일

(서울=뉴스1) 이헌일 기자 | 2018-08-19 08:00 송고
20일 서울 여의도의 한 따릉이 대여소에 비치된 자전거에 안전모가 놓여 있다. 2018.7.20/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20일 서울 여의도의 한 따릉이 대여소에 비치된 자전거에 안전모가 놓여 있다. 2018.7.20/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시가 2019년 상반기에 전기 '따릉이' 1000대를 시범도입한다. 체력이 부족한 고령자, 언덕 지형이 많아 공공자전거를 이용하기 어려운 시민들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적이다. 기존 따릉이와 같은 앱에서 같은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19일 서울시에 따르면 내년 상반기 전기따릉이 도입을 위해 디자인과 설계, 배터리 충전방식 등 구체적인 사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런 사안들이 결정되는 대로 공고를 통해 제작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공고부터 업체의 제작 과정을 거쳐 도입까지는 약 6개월 가량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경사가 많은 지역이나 고령자 등은 일반자전거 이용이 어렵다는 의견이 있어 전기자전거 도입을 검토하게 됐다"며 "이런 수요가 있는 지역을 시범사업지역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공자전거 특성상 안전을 고려해 최고시속이 법정 전기자전거 기준치보다 낮은 모델을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도로교통법은 최고속도 25㎞/h 이상일 경우 전동기가 멈추는 자전거를 전기자전거로 규정한다. 시는 앞서 따릉이를 도입할 때도 안전과 내구성을 고려해 시중 제품보다 약간 무겁고 속도가 덜 나는 디자인을 결정했다.

제품 단가는 1대 당 100만원 내외로 잡고 있다. 자전거 구입에만 10억원 가량이 들어가는 셈이다. 시는 앞서 16일 발표한 추가경정예산안에서 이 사업에 30억원을 배정했다.
전기따릉이는 기존 따릉이처럼 앱에서 신청하면 이용할 수 있다. 이용요금도 일반따릉이와 같은 수준으로 책정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제품 단가는 더 비싸지만 공공자전거 취지에 맞게 일반자전거와 같은 요금을 책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전기자전거는 일반자전거에는 없는 부품이 있다. 바로 배터리다. 시는 시범사업에서는 따릉이 대여소에 충전소를 설치하기보다는 관리인력이 배터리를 교환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 시범사업을 거쳐 이용패턴, 배터리 소모량 등을 분석한 뒤 충전소 설치 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따릉이는 2015년 9월 서비스가 시작돼 현재 약 2만대가 운영되고 있다. 7월 말 기준으로 회원수는 약 89만명이고 올 1~7월 대여건수는 470만건에 이른다. 이런 인기에 발맞춰 시는 이번 추경안에 49억원을 들여 따릉이를 5000대 확충한다는 계획을 포함했다.


hone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