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강한 여성을 위하여'…첨단기술 활용하는 사람들

[박영숙의 미래여행]

(서울=뉴스1) 박영숙 세계미래보고서 2018 저자, 송화연 기자 | 2018-08-19 08:05 송고
© News1
여성문제(女性問題)에 대한 인식은 과거에 비해 높아졌지만, 여성의 평등권 문제는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기술의 발전이 여성의 권한을 강화했다'는 점이다. 기술은 성 불평등 문제 해결 방법의 하나이자, 여성에게 힘을 싣는 도구다.

맥킨지 글로벌연구소(McKinsey Global Institute)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까지 여성의 평등권이 꾸준히 향상되면 전세계 국내총생산(GDP)에 약 12조달러(약 1경 3503조6000억원)의 경제효과를 추가로 가져올 것으로 파악됐다. 즉, 여성 평등권의 향상이 세계 경제발전을 흔들 수 있는 것이다. 이에 '기술'을 통해 '여성의 평등권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전세계 스타트업을 소개한다.

◇여성의 유연 근무를 지원하는 스타트업

남녀간의 임금격차의 주요 요인 중 하나는 '양육'에서 시작한다. 다수의 연구에 의하면 여성의 수입은 첫 아이의 출생 이후 급격하게 감소한다. 남성은 이런 임금 하락을 경험하지 않는다.
여성은 양육의 책임감 때문에 장시간 노동이 필요한 일자리를 얻을 수 없게 된다. 업무 유연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주로 원격근무나 유연근무를 할 수 있는 직업을 찾게 된다.

유연근무의 등장은 현재의 인력구조에서 물리적, 지리적, 사회적 장벽을 무너뜨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제공한다.

원격근무 플랫폼은 세계 어디서나 여성이 일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여성 창업가 지원회사인 쉬웍스(SheWorks)와 파워투플라이(PowerToFly), 맘소스네트워크(MomSource Network) 등의 플랫폼은 유연 근무제를 제공하는 기업과 유연 근무제를 원하는 여성 구직자를 연결해주는 일을 한다.

통신기술 개발업체 웨스트 유니파이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West Unified Communications Services)의 이사 데니스 콜린스는 유연 근무제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직원 채용시 거주지역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더욱 폭넓고 깊은 기술 인재 풀을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훌륭한 인재는 특정지역에 거주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연근무제를 통해 인재 풀을 늘릴 수 있다"며 "원격업무에는 사무실 임대비용, 출퇴근 비용, 각종 행정비용 등 간접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술교육과 여성권익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컴퓨터과학 학위 보유자 중 여성비율은 28%에 불과하며, 컴퓨터 관련 직종의 종사자 중 여성비율은 25%다.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이사직을 맡은 여성은 11%에 그친다.

이런 현상은 산업 내 여성의 역할 모델의 부족과 지원 시스템의 부재로 인해 악순환됐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성을 위한 기술교육을 제공하는 기관들이 생겨나고 있다. 걸스후코드(Girls Who Code), 걸스러닝코드(Girls Learning Code), 코드위드 클로시(Kode With Klossy)같은 플랫폼들은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여성을 위해 코드 작성법을 가르친다.

기술분야의 여성 리더들이 멘토로 참여해 멘토링하기도 한다. 이 프로그램은 이미 수십만명의 북미지역 여학생에게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경쟁력있는 기술과 소프트웨어 기술만 갖춘다고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여성들의 경력 향상을 위한 지원 시스템, 멘토링, 네트워크가 함께 갖춰져야 한다.

우먼 인 테크놀러지 인터내셔널(Women in Technology International)은 이 분야에서 훌륭하게 활동하고 있다. WITI는 컴퓨팅과 기술 분야에서 여성 인력의 확대를 연결하고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다. 현재 200만명 이상의 여성이 참여하고 있다.

◇여성의 커리어를 관리하는 디지털 에이전시

여성은 콘퍼런스와 네트워크 행사의 연사로도 충분히 활동하지 못하고 있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여성 과학자들은 지명 강연의 29%, 초청 강연의 27%만을 담당하고 있다.

강연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영향력 있는 기회이자 경력 향상에 있어 주요한 역할을 한다.

디지털 플랫폼 이노베이션 우먼(Innovation Women)은 기업과 기술 분야의 혁신적인 여성 지도자들에 대한 가시적 활동을 높이는 활동을 한다. 또한 온라인 에이전시들은 행사 관리자와 여성 기업가, 여성 연구원 등을 연결하고 있다.

◇개발도상국 여성을 위한 기술 연구

세계 곳곳의 여성이 평등한 노동의 기회를 위해 싸우고 있지만 어떤 여성은 가장 기본적인 인권을 쟁취하기 위해 투쟁하고 있다.

많은 지도자는 개발도상국 또는 위험도가 높은 지역에서 여성의 수요와 여성들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술적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

유엔 여성기구(UN Women)와 이노베이션 노르웨이(Innovation Norway)가 공동 주관한 블록체인 해커톤에서는 난민들이나 고향을 잃은 사람들을 위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기술 혁신가들의 아이디어가 오갔다.

해커톤에서 우승한 묵투아(Muktua)팀은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여성 기업가들이 안전하게 돈을 송금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VIPI 캐시(VIPI Cash)를 제안했다. 이 플랫폼을 통해 여성은 남성의 규제 없이 자신의 돈을 관리할 수 있다.

'여성 인권 후진국'으로 분류되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이 기술이 효과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은행 계좌를 개설할 때, 후견인 남성의 허가가 필요한 사우디아라비아에서 VIPI 캐시는 여성 기업가에게 가장 중요한 기술이 될 수 있다.


hwaye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