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당권주자들 "노동 최고위원 지명"…노동계 표심 '불꽃 경쟁'

당 전국노동委 주최 '노동정책 토론회'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정상훈 기자 | 2018-08-15 18:51 송고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들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열린 노동정책토론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송영길, 김진표, 이해찬 후보. 2018.8.15/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들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열린 노동정책토론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송영길, 김진표, 이해찬 후보. 2018.8.15/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권경쟁에 나선 송영길·김진표·이해찬 후보(기호순)는 15일 한목소리로 "노동 존중사회를 실현하겠다"며 노동계 표심 확보를 위한 불꽃 경쟁을 벌였다.
이들은 이날 오후 당 전국노동위원회 주최로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열린 '노동정책 토론회'에 참석, 주요 노동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면서 자신이 노동계의 입장을 반영할 수 있는 적임자를 자처하고 나섰다.

특히, 이들은 저마다 노동계와의 인연을 강조하면서 '노동계 최고위원 지명' '21대 총선 비례대표 배려' 등의 공약을 내걸면서 노동계의 환심을 사는데 주력했다.

이해찬 후보는 과거 한국노동과 함께 민주통합당 출범을 위해 노력한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당대표가 되면 민주통합당을 만들었던 노동존중 창당 정신을 살리겠다"고 약속했고 "한국노총 등 노동계와 대화하는 상시적인 의사소통구조를 만들고 문재인 대통령과 한국노총이 체결한 협약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경제 당대표'를 표방하고 있는 김진표 후보는 "경제를 살리는 핵심에는 노동이 뒷받침해야 한다"며 △노동기본권을 위한 법제도 개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대기업 횡포 근절 △노동계 현안 해결 등에 나서겠다고 했다.
과거 노동운동을 했던 송영길 후보는 인천시장 재직 시절의 노동정책을 설명하면서 "노동 분야 최고위원을 지명하고 21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에 여성과 남성 노동자를 당선권에 (배치) 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의 주요 노동 관련 현안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히면서 노동계의 우려에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최저임금 속도조절론 등이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론에 부합하느냐'는 질문에 송 후보는 "(노동자를 위해) 주거비를 50% 이상 감축시켜 가처분소득을 늘려야 한다"고 답했고 이 후보는 "가능한 2021년까지는 최저임금이 1만원을 채울 수 있게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소득주도성장의 성과는 장기에 걸쳐 나타나고 시행 초기의 부작용은 완화될 것이라고 본다"며 "혁신성장, 중소기업 창업 열풍이 빨리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한노총과의 정책협약이 추진되는지 회의적'이라는 지적과 관련해선 김 후보는 야당과의 전략적 협치를 통해 노동계와 정책협약 실천 방안을 입법화하겠다고 했고 송 후보는 개성공단 복원 등의 북방경제로 일자리 보존에 힘쓰겠다고 했다. 이 후보의 경우 한노총과의 정기회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관련 정부 부처의 책임있는 자세가 요구된다'는 주장과 관련해선 김 후보는 "당정 정책조정이 필요하다"고 했고 송 후보는 "기재부와 싸워 예산의 우선순위를 어디에 두는지 말겠다"고 강조했으며 이 후보는 "기재부의 인식을 바꿔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의 은산분리 완화 정책에는 당권주자들 모두 찬성 입장을 밝히면서도 노동계의 우려를 의식한 듯 현 상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보완장치를 통한 부작용 방지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민주당 최고위원 후보들도 다수 참석, 노동자의 권리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지지를 호소했다.


goodda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