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경축사에 여야 "평화 의지" vs "비핵화 선행해야"

與 "文대통령 경축사, 한반도 평화 강력 의지 드러나"
野 "평화 위해선 완전한 비핵화 선행해야"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이후민 기자, 나혜윤 기자, 이형진 기자 | 2018-08-15 17:39 송고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과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는 모습. 2018.8.1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과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는 모습. 2018.8.1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여야는 광복73주년을 맞은 15일 문재인 대통령의 경축사를 두고 엇갈린 평가를 내놓았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반도 평화에 대한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가 드러났다"고 평가한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평화를 위해서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우선이라는 점을 한 목소리로 지적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 경축사를 통해 북한에 적극적·전향적 태도 전환을 호소하며 경제협력을 촉구하고 '남북 경제공동체' 구축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구두논평을 통해 "한반도 평화에 대한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가 드러났다"고 평가했다.

이어 "민주당은 한반도 평화와 경제적 번영 등 한치의 소홀함 없이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며 "야당이 진정으로 국익을 생각한다면 국정 발목잡기가 아니라 초당적 협력을 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같은날 논평을 통해 "한반도 평화를 위해서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필수적이다.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국민적 염원인 북한의 비핵화에 실질적인 진전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또 "광복 73주년을 맞아 국민 모두를 위한 메시지가 되어야 할 문 대통령의 경축사에서 '촛불'에 편향된 인식을 드러낸 것은 아쉬움이 크다"고도 덧붙였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대통령이 밝힌 '남북 경제공동체' 구상 등 많은 사안들이 결실을 향해 나아가기를 바란다. 앞으로 국회와 원활한 협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전쟁은 평화를 외친다고 없어지는 것이 아니고 분단은 선언으로 극복되는 것이 아니다"며 "북핵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결코 말이 앞서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용주 민주평화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동아시아 철도 공동체, 통일경제특구를 설치해 남북간의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과 공동의 번영을 이루겠다는 구상을 환영한다"면서도 "구체적 비핵화 조치가 선결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한반도 주변 당사국들 간의 신뢰와 협력을 구하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hm334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