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미 외교장관, 안보리 이사국에 "대북제재 확실 이행"강조

이례적 공동브리핑…北압박 메시지 해석
日유엔대사 및 중·러 등 이사국 대사 40여명 참석

(서울=뉴스1) 배상은 기자 | 2018-07-21 08:56 송고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한미 외교장관회담에서 강경화 장관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 AFP=뉴스1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한미 외교장관회담에서 강경화 장관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 AFP=뉴스1

한미 외교장관이 20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 대사들을 대상으로 한반도 정세와 관련한 공동 브리핑을 실시하고 대북제재의 확실한 이행을 강조했다. 

한미 외교장관이 안보리 이사국 대상 공동 브리핑을 하는 것은 이례적으로 평가된다.
외교부에 따르면 강경화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이날 오전 뉴욕 유앤본부에서 실시한 브리핑에서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한미 양국의 노력을 설명했다. 

강 장관은 지난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정세와 남북관계의 진전 상황을 설명하면서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평화정착 과정에서 유엔 안보리의 지지와 협조를 당부했다. 

특히 폼페이오 장관은 유엔 안보리 이사국 및 일본 주유엔대사와 유엔 정무국 사무차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브리핑에서 대북 제재 해제를 논의하기 위해서는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전제되어야만 한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사국 대사들은 대북제재 등 한반도 문제 해결에 있어 안보리가 단합된 입장을 유지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공유하고, 앞으로 이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브리핑 이후 기자들에게 대북제재의 완전한 이행을 강조하면서 "안보리는 최종적이고 검증된 북한 비핵화를 위해 일치단결돼 있다"고 말했다.
이날 한미 공동브리핑 개최와 폼페이오 장관의 발언은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 조치가 있을 때까지 대북제재는 유지돼야 한다는 것을 다시 강조함으로써 북한의 구체적인 행동을 우회적으로 압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양 장관은 공동브리핑 직전에는 양자회담을 갖고 한반도 정세와 관련 실질적 진전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양 장관은 지난 8일 도쿄에서 열린 회담 이후 상황을 평가하고 향후 추진방향 등에 관해 협의했다. 판문점 선언 및 북미 정상 공동성명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실질적 진전을 이뤄 나가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강 장관에 유해송환 등 최근 북미 후속협상 동향을 공유하면서 굳건한 한미공조에 기반, 긴밀한 조율을 통해 함께 대응해 나가자고 말했다. 양 장관은 비핵화 과정에서의 한미동맹 역할의 중요성을 재확인하면서, 제반 동맹 현안에 관한 빈틈없는 공조를 지속한다는 방침도 재확인했다. 

회담에는 우리측에서 조태열 주유엔대표부대사와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미측에서는 니키 헤일리 주유엔미국대사, 마크 램버트 국무부 동아태부차관보 대행이 각각 배석했다. 

외교부는 이번 회담에 대해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실현시켜 나가기 위해 양 장관간 수시로 이뤄지고 있는 전략적 소통 및 조율의 일환"이라며 "북핵ㆍ북한문제 관련 한미간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강경화 장관과 폼페이오 장관이 유엔 안보리 이사국 대상 공동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 AFP=뉴스1
강경화 장관과 폼페이오 장관이 유엔 안보리 이사국 대상 공동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 AFP=뉴스1



baeba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