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정치 >

해병대, 마린온 조사위에서 기품원 제외…유족 뜻 고려

기술자문 목적이었으나 사고 조사 대상 거론 탓
해병대, 해·공군, 육군 항공작전사령부 등 20명만

(서울=뉴스1) 성도현 기자 | 2018-07-19 15:52 송고
지난 18일 경북 포항 해군 6항공전단 활주로에 추락한 해병대 마린온 헬기 잔해가 흩어져 있다. (유족 제공) © News1
지난 18일 경북 포항 해군 6항공전단 활주로에 추락한 해병대 마린온 헬기 잔해가 흩어져 있다. (유족 제공) © News1

해병대는 19일 상륙기동헬기 '마린온'(MUH-1) 추락 사고의 원인 등을 살필 조사위원회에 포함된 국방기술품질원 직원들을 제외하기로 결정했다.

해병대 관계자는 "기품원 소속 직원 3명은 기술자문을 위해 편성하려 했으나 최종적으로 편성하지 않았다"며 "유족들의 의견을 반영해 나머지 20명으로만 꾸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해병대는 전날 사령부를 중심으로 해·공군, 기품원, 육군 항공작전사령부 등 5개 기관 23명으로 해병대 조사위원회(위원장 조영수 전력기획실장·준장)를 꾸렸다.

하지만 유족 측에서 기품원 소속 직원들은 사고와 관련한 조사를 받아야 할 수도 있다며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냈고 해병대에서도 이런 뜻을 존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마린온은 국산 기동 헬기인 '수리온'(KUH-1)을 모태로 개조됐는데 기품원의 경우 수리온 개발 당시 개발·운용 시험평가 등을 담당하기도 했다.
해병대 관계자는 "조사위는 정확한 사고 조사와 원인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dhspeopl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