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빅데이터 분석으로 지진 피해지역 이동패턴 찾는다

행안부, 6개 기관과 공공데이터 신규 분석사업 추진

(서울=뉴스1) 이재상 기자 | 2018-07-18 12:00 송고
(행정안전부 제공). © News1
(행정안전부 제공). © News1

지진 발생 직후의 상황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지진 대피소 운영 및 구호물자의 최적화를 파악한다.

행정안전부는 다수부처 간 협업과 데이터에 기초한 행정혁신을 위해 공공부문 6개 기관과 함께 '2018년 공공 빅데이터 신규 분석사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올해 사업을 함께 하는 기관은 농림축산식품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재난안전연구원, 국민연금공단, 김해시, 안전보건공단이다.

공공 빅데이터 신규 분석 사업은 2015년부터 매년 4~5개의 다수부처 연계·분석 과제 발굴을 통해 추진되고 있다. 사업 후에는 '범정부 성과공유대회'를 열어 공공부문의 빅데이터 가치 공유와 성과 전파에 앞장서고 있다.

올해 사업은 공모와 기획 단계를 통해 총 5개 분야를 선정했다. △지진 피해지역 지진당일 이동패턴 분석(국립재난안전연구원) △중소기업 도산위기 감지를 통한 실업 예방(김해시, 국민연금공단) △산업재해 원인과 산재은폐에 따른 재정 손실 분석(안전보건공단) △쌀 생산량 예측 및 소비 트렌드 분석(농림축산식품부) △농업 면세유류 불법유통 석유사업자 탐지(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관련 사업을 진행한다.
예를 들어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지진 발생 직후의 상황별 대응 요령 도출을 위해 이동패턴 데이터 분석을 통한 지진 대응 안내를 제공한다. 또 대피소 운영 및 제공 구호물자 최적화를 위해 위험지역 및 유동인구 분석을 통한 대피소 운영 계획 수립 등 지진구호 정책 개선을 지원할 예정이다.


alexei@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