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인규 "'논두렁 시계' 보도에 원세훈 국정원 대변인실 개입"

입장문 내고 해명…"원세훈, 검찰총장에 언론에 흘려달라 요청하기도"
보도 당시 이인규와 식사했던 지인 "李, 국정원 지목하며 화내"

(서울=뉴스1) 나연준 기자, 심언기 기자 | 2018-06-25 11:05 송고 | 2018-06-25 11:14 최종수정
원세훈 전 국정원장. 2018.6.8/뉴스1 © News1 박지수 기자
원세훈 전 국정원장. 2018.6.8/뉴스1 © News1 박지수 기자

'박연차게이트' 수사를 지휘했던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60·사법연수원 14기)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둘러싼 이른바 '논두렁 시계' 의혹을 기획했다는 의혹에 대해 부인하며 배후로 당시 이명박정부의 원세훈 국정원을 지목했다. 
이 전 부장은 25일 입장문을 통해 "노 전 대통령의 논두렁 시계 사건 보도와 관련해 사실을 정리해 말씀드렸음에도 일부 언론에서 마치 제가 보도를 기획한 것처럼 왜곡해 허위 내용을 보도하고 있어 다시 한 번 구체적으로 설명드린다"며 "조사 요청이 오면 언제든지 귀국해 조사를 받겠다고 밝혔다.

이 전 부장은 입장문에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저에게 직원을 보낸 것 이외에 임채진 전 검찰총장에게도 직접 전화를 걸어 '노 전 대통령의 시계 수수 사실을 언론에 흘려 망신을 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제안했다가 거절 당한 적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 전 부장은 지난해 11월에도 기자들에게 입장문을 통해 원 전 원장이 국정원 직원을 보내 시계 수수사실을 언론에 흘려 도덕적으로 타격을 주는 것이 좋겠다는 취지의 말을 전했고, 자신은 이를 거절했다고 주장했었다. 하지만 최근 미국에서 생활 중인 자신의 모습이 언론에 공개되고 책임론 등이 제기되자 다시 반박에 나섰다.

이 전 부장은 "그 후 일주일쯤 지난 2009년 4월22일 뉴스에서 '노 전 대통령의 시계수수 사실'을 보도했다"며 "그날 저녁 정모 전 국회 전문위원, 김모 전 행안부 차관, 그밖에 다른 부처 고위 공무원 등 5명과 식사를 하고 있었다. 식사 도중 대검 관계자로부터 보고를 받았고, 보고를 받는 순간 원 전 원장의 소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당시 상황을 떠올렸다.
그러면서 "그동안 국정원의 행태가 생각 나 도저히 화를 참을 수 없었다. 마침 그 자리에 있던 원 전 원장의 고등학교 후배인 김 전 차관에게 '노 전 대통령 시계수수 사실을 보도했는데 이는 원 전 원장이 한 것이다. 원 전 원장이 저에게 사람을 보내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시가 2억원 상당의 손목시계 세트를 수수한 사실을 언론에 흘려 망신을 주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제안하길래 이를 거절하고 야단을 쳐서 돌려 보냈는데도 결국 이런 파렴치한 짓을 꾸몄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제가 계속 화를 누그러뜨리지 않자 김 전 차관도 참으라고 저를 말리고, 그 자리에 있던 다른 사람들도 원 전 원장을 비난하는 저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다며 저를 진정시켰다"고 밝혔다.

당시 동석자 중 한 명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이 전 부장이 논두렁 시계와 관련한 언론 보도에 대해 국정원이 한 일이라고 말하며 화를 냈다고 당시 상황을 확인했다. 그는 "그런 이야기는 맞다. 며칠 전 (이 전 부장에게) 전화가 왔는데 억울하다는 얘기를 했다"고 말했다.

이 전 부장은 "2009년 5월8일 국정원장이 검찰총장에게 불구속의견을 개진했다는 내용의 보도가 나온 배경은 노 전 대통령의 시계수수 보도 개입 등 이 사건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국정원에 대한 검찰 내부의 반발 기류로 생각된다"며 "당시 보도 후 '국정원 측에서 보도내용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해달라고 요청한다'는 보고를 받고 국정원의 요청이 너무 뻔뻔하고 어이가 없어 부인해 주지 말라고 지시했다. 그러자 국정원 측에서 법무부에 요청했는지 며칠 뒤 법무부장관으로부터 국가기관끼리 다투지 말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하라는 주의를 받았다"고 전했다.

이 전 부장은 "방송에서 '논두렁에 시계를 버렸다'고 보도하자 저는 국정원의 소행임을 의심하고 검찰이 더 이상 불필요한 오해를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여러 경로를 통해 그 동안의 보도 경위를 확인했다. 그 결과 4월22일 보도는 국정원 대변인실이 개입해 이루어진 것을 확인했다"며 "그 간 국정원의 행태와 보도내용, 원 전 원장과 방송국의 개인적 인연 등을 고려해 보도의 배후에도 국정원이 있다는 심증을 굳히게 됐다"고 밝혔다.

이 전 부장은 "노 전 대통령의 고가 시계 수수 관련 보도는 유감스러운 일이나 저를 포함한 검찰 누구도 이와 같은 보도를 의도적으로 계획하거나 개입한 사실이 없음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yjr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