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갈등의 골만 깊어지는 한국당…남은 해답은 '비대위'?

"혁신안 논의 사실상 불가…준비위에 역할 넘겨야"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2018-06-22 09:00 송고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의 모두발언을 듣고 있다. 2018.6.21/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의 모두발언을 듣고 있다. 2018.6.21/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6·13지방선거 참패 이후 극심한 혼란에 빠진 자유한국당이 위기를 돌파할 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한국당은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의 혁신안 발표 이후 불거진 내홍을 타개하기 위해 지난 21일 의원총회를 열고 의견수렴 및 혁신안 도출을 시도했지만, 오히려 서로에게 쌓여 있던 불신과 불만이 이 자리에서 쏟아지며 갈등이 더욱 고조된 양상이다.

이날 5시간 가량 이어진 의총에서는 혁신안 논의는 운도 떼지 못한채 박성중 의원의 '복당파 모임 메모' 파문, 김 대행의 혁신안 '일방적 발표' 등을 놓고 난상토론이 벌어졌다.

친박계에선 김 대행 사퇴는 물론 김무성 의원 탈당 요구까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서청원 의원 탈당 이후 재결집 양상을 보이고 있는 친박계와 당 수습을 위해 김 대행의 당장 사퇴는 불가하다고 옹호하는 비박계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만큼 쇄신은커녕 갈등 봉합도 요원해 보인다.
또 내홍이 절정에 달하면서 일각에서 나온 조기 전당대회론도 '분당'을 각오하지 않는 이상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는 전망도 지배적이다.

이 때문에 한국당의 위기 수습을 위해선 모든 계파가 공감할 수 있는 '비대위'를 구성하는 것이 유일한 방안이라는 견해가 나오고 있다.

또한 이를 위해선 당 의원들이 대략적으로 공감한 비대위원장 및 위원 추천과 운영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비대위 준비위'를 조속히 꾸려야 한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 야권 인사는 뉴스1과 통화에서 "총체적인 혁신방향을 모든 의원과 구성원들이 논의한다는 것은 현재 상황에서 불가능하지 않나"라며 "의원총회에선 준비위 구성에만 합의한 뒤 핵심쟁점은 비대위에서 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는 또 "준비위에서 낸 비대위 운영방향에 향후 모든 의원, 모든 계파가 동의할 수 있게 하려면 인적구성을 계파·성향별로 동등하게 분배하는 방식으로 준비위를 꾸려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sgk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