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정부, 블록체인 스타트업 100곳·1만명 전문인력 양성한다

과기정통부, 내년부터 100곳 선정해 예산으로 지원

(서울=뉴스1) 이수호 기자 | 2018-06-21 17:16 송고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정부가 내년부터 100개의 블록체인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1만명의 전문인력을 양성성하겠다고 나섰다. 그동안 '암호화폐'에 배타적인 입장을 견지했던 정부가 암호화폐와 무관하게 블록체인 산업은 적극 육성하겠다고 나선 것이어서, 업계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2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내년부터 100개의 블록체인 스타트업을 선정하고 정부가 육성자금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아직 기획재정부와 국회의 동의를 거치지 않아 지원할 총 예산은 확정되지 않았다.
과기부 관계자는 "예산이 확정되는대로 블록체인 스타트업 육성을 시작할 것"이라며 "기업용 블록체인 서비스를 만들고 있는 '블로코'와 같은 기업을 육성하겠다는 게 목표"고 말했다. '블로코'는 기업에게 블록체인 서비스를 대신 개발해주는 곳이다.

정부가 직접 육성에 나서지는 않는다. 정부는 엑셀러레이터를 선정하고, 이 엑셀러레이터들이 스타트업을 선정하고 육성하는 역할을 한다. 정부의 권한을 위임받은 엑셀러레이터는 스타트업에 운영자금, 사무공간, 마케팅 전략 등을 지원하게 된다.

스타트업 선정 기준은 사업내용의 건전성과 기업에 적용가능한지 등이다. 특히 과기정통부는 사업내용이 건전하다면 이더리움이나 이오스 등 해외플랫폼의 국내 디앱서비스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겠다는 계획이다. 단, 투기성 코인을 양산하는 블록체인은 배제한다.
정부가 '코인 투기'에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해온 만큼, 퍼블릭 블록체인 스타트업이 선정된다면 민간 블록체인 시장이 더욱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본격적인 투자는 오는 2019년부터 진행될 계획이며 사업내용이 건전하다면 해외 퍼블릭 블록체인 기반의 디앱서비스들에게도 문호를 열 예정"이라며 "민간시장 창출이 목표인 만큼, 중립적인 관점에서 프라이빗과 퍼블릭 지향 스타트업 신청을 모두 받을 것"이라고 했다.


lsh599868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