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北 드러내고 북중 혈맹 과시…미국 압박·중국 포섭?

북미 고위급회담 앞두고 대미협상력 올리나
'중국 경제협력 끌어내고 확실한 우군 확보' 해석도

(서울=뉴스1) 김다혜 기자 | 2018-06-20 13:16 송고
북한 노동신문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세 번째 방중 소식을 20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19일 베이징에 도착,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만났다.. (노동신문) 2018.6.20/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북한 노동신문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세 번째 방중 소식을 20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19일 베이징에 도착,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만났다.. (노동신문) 2018.6.20/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북한 매체들이 20일 북중정상회담 소식을 전하면서 북한과 중국을 "한집안 식구"이자 "동서고금에 유례가 없는 특별한 관계"로 과시해 주목된다.

이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과 3차 북중정상회담 개최 사실을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과거 1·2차 북중정상회담 때는 김 위원장의 평양 귀환 후에야 첫 보도를 내놨다는 점에서 이례적인 데다 북중관계 대한 자신감도 한층 노골적으로 드러났다.

통신과 신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조중(북중)이 한집안 식구처럼 고락을 같이하며 진심으로 도와주고 협력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말했다.

또 "두 나라 관계가 전통적 관계를 초월해 동서고금에 유례가 없는 특별한 관계로 발전하고 있음을 내외에 뚜렷이 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미가 70년의 적대관계를 끝내고 새로운 관계를 수립하기로 한 격변의 시기에도 북중 동맹관계는 건실하며 전보다 좋아지고 있음을 강조한 것이다.

이처럼 신속한 보도와 선전은 북한이 비핵화 판을 안정적으로 이끌고 있음을 대내외에 선전하는 동시에 대미 협상력을 키우려는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향후 비핵화 협상에 있어 북중이 이해관계를 같이하는 부분에 긴밀히 공조하고 함께 목소리를 내겠다는 메시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김 위원장이 두 번째로 시진핑 주석과 만난 다음 태도가 좀 변했다"며 중국의 대북 영향력을 경계한 바 있다.

북한 노동신문이 김정은 국무위 (노동신문) 2018.6.20/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북한 노동신문이 김정은 국무위 (노동신문) 2018.6.20/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또 북한이 중국으로부터 체제안전과 경제지원을 일정 부분 얻어내면 비핵화 반대급부로 이런 것들을 제공하려는 미국의 협상력은 줄어들게 된다.

북한은 북미가 싱가포르 정상회담 후속 조치를 위한 북미 고위급회담을 앞둔 상황에서 중국을 지렛대로 삼아 유리한 고지를 점하려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북한이 이번 북중정상회담을 지난 몇년간 관계가 냉랭했던 중국을 확실한 우군으로 붙잡기 위해 '대중 메시지'로서 혈맹을 과시했을 가능성도 있다.

북미 관계가 급격하게 개선됨에 따라 중국 내에 생겨날 수 있는 우려를 사전에 불식시키고, 향후 미국과 비핵화 협상에 임할 때 중국의 이해관계를 충분히 고려하겠다는 메시지를 던졌다는 해석이다.

통신은 시 주석이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은) 두 당 사이의 전략적 의사소통 강화를 고도로 중시하고 전통적인 중조(북중) 친선을 발전시켜나가려는 위원장 동지의 확고부동한 의지를 충분히 보여줬다"고 말했다고 전한 바 있다.

이같은 분석은 북한이 이번 북중정상회담을 통해 중국에 경제협력을 요청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한층 힘을 얻는다.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경제 총책임자인 박봉주 북한 내각 총리가 방중에 동행한 것으로 볼 때 경제 부흥을 위한 중국의 지지와 협력을 확보하려는 목적이 커 보인다"며 "이는 북중관계가 좋아야만 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다만 북한이 북미 대화 판을 뒤흔드는 수준으로 북중관계를 내세우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조 위원은 "김 위원장이 어느 한 세력에 일방적으로 영향력이 편중되지 않도록 다원 외교를 펼치는 것으로 보인다"며 "전략적 목표 때문에 움직이는 것이지 북한의 (비핵화) 기본 입장이 바뀌었다거나 북중-한미 진영외교로 돌아가는 건 아니다"라고 분석했다.


dh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