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 "제주 예멘 난민에 일부 취업허가·순찰 강화"(종합)

"文대통령, 현황 파악 지시"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최은지 기자 | 2018-06-20 11:43 송고
18일 제주출입국·외국인청 앞 난민 신청을 한 예멘인들로 북적이고 있다. 2018.06.18/뉴스1 © News1 안서연 기자
18일 제주출입국·외국인청 앞 난민 신청을 한 예멘인들로 북적이고 있다. 2018.06.18/뉴스1 © News1 안서연 기자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19일) 일명 '제주 예멘 난민' 문제에 관해 관련 현황을 파악을 지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아울러 이들에 대한 취업 허가와 식자재·의료 지원, 범죄 예방을 위한 순찰 강화 등 대응책을 내놓았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유엔이 정한 세계 난민의 날인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정례 브리핑을 갖고 제주 예민 난민 문제와 관련 "어제 대통령께서 현황 파악을 지시하셨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현황을 보면 제주도에는 비자없이 들어올 수 있는 나라가 있고 없는 나라가 있는데, (들어올 수 없는)나라에 예멘을 추가했다"며 "현재로는 500여명이 들어와있는데 더 이상 예멘 난민이 들어올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기존 11개의 무사증입국불허국가 중 지난 6월1일자로 예멘이 포함돼 현재 12개의 국가가 비자 없이 제주도에 입국할 수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법무부에 따르면 20일 현재 무사증 입국불허국가는 △이란 △수단 △시리아 △마케도니아 △쿠바 △코소보 △팔레스타인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예멘 △가나 △나이지리아 등 12개 국가다.

김 대변인은 현재 입국해있는 500여명의 예멘 난민에 대한 대응에 대해 "원래 난민 신청일로부터 6개월이 지난 뒤에야 취업이 가능하다"면서 "그러나 인도적 필요성에 따라 그 전이라도 내국인의 일자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내국인 일자리를) 침해할 가능성이 낮은 업종에 대해 취업허가를 내준다"고 밝혔다. 주로 농사와 축산 관련 일자리에 취업 허가가 이뤄지게 된다.
이어 "두번째로 예멘 난민들이 들어와 경비를 거의 다 쓰고 재정적으로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난민신청자에게 빵, 밀가루 등 식자재와 무료진료 등 의료지원을 실시한다"며 "세번째로 순찰을 강화하고 범죄예방에 집중적으로 나서 불필요한 충돌이나 잡음을 방지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난민들이 범죄집단화 될 수 있다는 편견이라는 지적이 있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제주지역 도민들 중심으로 걱정과 우려가 나오고 있다"며 "실제로 예멘 난민들이 위험한지 아닌지에 대한 사실여부와 관계없이 정부가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silverpape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