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北 "유엔인권보고서는 적대세력이 조작한 것"

'광범위한 인권유린 지속' 주장에 "근거없다" 일축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8-06-20 11:57 송고
경기도 파주 판문점 인근에서 바라본 북한 기정동 마을. 2018.5.9/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북한이 주민들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인권탄압을 자행하고 있다는 유엔 조사 결과에 대해 "조작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최명남 주제네바 북한대표부 차석대사는 19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인권이사회(UNHCR) 회의에 참석,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DPRK)은 (인권문제에 대한) 정치이슈화와 선별적 트집 잡기, 2중 잣대뿐만 아니라 근거 없는 주장과 편견까지도 강력히 거부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최 대사의 이날 발언은 자이드 라드 알 후세인 유엔인권최고대표가 전날 이사회 연설에서 "북한에서 장기간 지속돼 온 심각하고 조직적인 인권유린엔 거의 변화가 없다"고 밝힌 사실을 반박한 것이다.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는 2014년 펴낸 보고서에서 "북한의 정치범수용소 등에 8만~12만여 수감돼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곳에서 고문과 등 반인도적 범죄에 해당하는 인권유린이 벌어지고 있다"고 밝힌 적이 있다.

이와 관련 자이드 대표는 유엔인권고등판무관실(OHCHR)의 조사 결과 "북한 주민들은 그들의 기본적 인권을 행사하기 위해 탈북을 모색하거나 해외와의 연락을 취하는 등 생명과 존엄의 위험을 무릅쓰고 있다"면서 북한이 유엔인권조사관들의 활동에 협조해줄 것을 촉구했다.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도 미국 등을 상대로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 의제에 인권문제가 포함돼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퀸타나 보고관은 앞서 로이터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지난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한국전쟁(6·25전쟁) 전사자 유해송환과 납북 일본인 문제를 제기했다고 하지만, 북한주민들의 인권문제에 대한 얘긴 어디에도 없다"고 지적했었다.

그러나 최 대사는 이 같은 유엔 측 주장에 대해 "고도로 정치화된 반(反)공화국(anti-DPRK) 결의"라며 "공화국(북한)에 적대적인 세력이 조작하고 퍼뜨린 미확인 정보를 근거로 한 것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