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남북-북미-남북미 회담 시나리오 구체화되나

5·26 남북정상회담 성공 발판삼아
기사회생 넘어 전화위복 달성 주목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2018-05-27 15:58 송고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제2차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2018.5.27/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제2차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2018.5.27/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5·26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을 발판삼아 남북미 정상회담과 종전선언까지 한반도 평화계획의 보폭을 넓힐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의 대북정책 최종목표는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으로, 이를 위해선 남북정상회담에 이은 북미정상회담, 또 남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종전선언과 정전협정의 평화협정 전환이 필요하다고 설파해왔다.
이는 5·26남북정상회담 전 열린 4·27남북정상회담에서 남북정상간 도출한 판문점 선언에도 적시돼 있다.

문 대통령은 4·27남북정상회담에서는 성공을 거뒀으나 최근 그 다음 단계인 북미정상회담에 있어 북미 당사자간 신경전이 고조돼 대북정책의 판이 엎어질 위기에 처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5·26남북정상회담의 성공으로 기사회생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판문점 선언의 이행을 재확인한 것은 물론 북미정상회담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문 대통령은 이런 가운데 기사회생을 넘어선 전화위복을 구상하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은 27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5·26남북정상회담의 배경과 결과에 대해 직접 설명한 후, 한 기자로부터 남북미 3자간 핫라인(직통전화) 통화 필요성에 관한 질문을 받고 "남북미 3국간 핫라인 통화를 개설할 정도까지 가려면 사전에 남북미 3자간 정상회담부터 먼저 (해야)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할 경우,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을 통해서 종전선언이 추진되었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가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 때문에 청와대 안팎에선 문 대통령이 내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북미정상회담에 참석, 북미정상회담이 곧바로 남북미 정상회담으로 전환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남북간 적대금지·상호불가침 약속·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시키는 협상 개시 및 3국간 종전선언 등에 관해 3국간 "검토가 필요하다"는 차원의 협의는 진행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다만 "3자 정상회담이 어떻게, 언제 개최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 합의된 게 없고 실무차원에서의 가능성 검토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더군다나 북미정상회담이 최종적으로 열리기 전까지 어떤 변수가 튀어나올지 장담할 수 없는 만큼, 현재로선 남북미 정상회담이나 종전선언까지 언급하기에는 우리측 입장이 다소 성급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번 북미정상회담의 재개가 확정되는 것도 2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회담 취소 선언, 25일 북미간 한 발짝씩 물러섬, 26일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남북미 관계가 회복되는 등 롤러코스터를 탔다.


cho1175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