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웹툰 9만편 올려놓고 배너광고료 9억 챙긴 '밤토끼'

대형 웹툰 업체들 "2400억원 피해" 주장하며 고소

(부산ㆍ경남=뉴스1) 조아현 기자 | 2018-05-23 10:00 송고 | 2018-05-23 14:43 최종수정
불법 웹툰사이트 '밤토끼' 운영자가 몰고다니던 차 안에서 발견된 현금 1억 2000만원 상당.(부산지방경찰청 제공)© News1
불법 웹툰사이트 '밤토끼' 운영자가 몰고다니던 차 안에서 발견된 현금 1억 2000만원 상당.(부산지방경찰청 제공)© News1

국내 웹툰 9만여편을 무단으로 올려놓고 도박 사이트 배너광고를 달아 수 억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챙긴 불법 웹툰사이트 운영자가 경찰에 구속됐다.
네이버, 다음, 탑툰, 레진, 투믹스 등 국내 대형 웹툰 업체들은 해당 불법 웹툰사이트 때문에 2400억원 상당의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고 올해 초 고소장을 제출했다.

해당 불법 웹툰사이트 월 평균 방문객은 3500만명, 하루에는 평균 116만여명이 접속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국내에서 불법으로 웹툰을 유포하는 사이트 가운데 가장 큰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23일 저작권법 위반, 국민체육진흥법 위반 혐의로 불법 웹툰사이트 '밤토끼' 운영자 A씨(43)를 구속했다고 밝혔다.

또 사이트 서버를 관리하거나 웹툰을 모니터링한 종업원 B씨(42), C씨(34)를 입건하고 캄보디아로 도주한 동업자 D씨(42), E씨(23)에 대해 지명수배를 내렸다.  
A씨 등은 지난 2016년 10월 미국에 서버와 도메인을 둔 사이트를 제작해 불법 유출된 국내 웹툰 9만여편을 업로드하고 도박사이트 등으로부터 배너광고료를 매달 최대 1000만원씩 지급받아 모두 9억 5000만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고있다.

경찰조사 결과 A씨는 수사기관의 단속을 피하기 위해 허위 유령법인을 설립한 뒤 인천에 있는 한 오피스텔에 자체 테스트 서버와 컴퓨터를 놓고 불법 웹툰 사이트 '밤토끼'를 개설한 것으로 나타났다.

A씨는 신작 웹툰을 주제별, 인기순 등 카테고리별로 나눠 사용자 편의에 맞게 올리고 지난 해 6월부터 사이트가 유명세를 타자 매달 적게는 수 백 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 상당의 배너광고를 달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사이트 방문객이 늘어나면서 규모가 커지자 A씨는 종업원 B씨와 C씨를 고용해 서버관리와 웹툰 모니터링 역할을 맡기고 매달 200만원씩 월급을 지급했다.

경찰은 A씨가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수시로 대포폰과 대포통장을 교체하고 도박사이트 운영자와 광고료를 상담할 때는 해외 SNS 메신저만 이용했다고 설명했다. 또 광고료는 암호화폐로 지급받는 등 범행을 치밀하게 이어온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현장에서 대포폰 5개와 대포통장 3개를 압수하기도 했다.

특히 A씨는 다른 불법사이트에서 1차로 유출된 웹툰만 자신의 '밤토끼' 불법 웹툰 사이트에 업로드 한것으로 조사됐다.

A씨는 독학으로 배운 프로그래밍 기법으로 자동추출 프로그램을 만들어 다른 불법사이트에 이미 올라온 웹툰을 수집했다.

A씨는 범죄수익금 9억 5000만원 대부분을 유흥비로 탕진했다고 진술했으나 경찰은 A씨의 승용차를 수색하다 현금 1억 2000만원과 미화 2만 달러를 발견하고 압수조치 했다.

경찰은 도박사이트 운영자로부터 배너광고료 명목으로 받은 A씨의 암호화폐 '리플' 31만개도 지급정지를 요청했다.

올해 1월부터 대형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다음, 레진, 탑툰, 투믹스 등 국내 대표 웹툰업체 5곳은 A씨가 운영한 '밤토끼'에 고소장을 제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에도 수사를 의뢰했다.

웹툰업계는 2017년 기준 국내 웹툰시장을 7240억원대로 규모 추산하고 '밤토끼'에 웹툰이 불법 업로드되면서 전체 수익 가운데 약 33%에 달하는 2400억원 상당의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웹툰과 같은 저작물을 인터넷에 무단으로 유포할 경우에는 사이트 운영자 뿐 아니라 이를 시청하는 이용객도 복제권 침해 행위로 처벌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저작권 위반행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기 위한 경고성 홍보 웹툰을 네이버 웹툰 페이지 첫 화면에 게시할 예정이다.

경찰은 '밤토끼' 사이트를 완전히 폐쇄하고 유사 사이트에 대한 수사도 확대할 방침이다.


choah458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