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네이버 연속댓글과 댓글수 제한…'매크로' 뿌리뽑을까

"시간차 매크로 이미 존재…네이버, 댓글배치 새 기준 5월 공개

(서울=뉴스1) 이수호 기자 | 2018-04-25 09:37 송고 | 2018-04-25 11:21 최종수정
한성숙 네이버 대표.© News1 민경석 기자
한성숙 네이버 대표.© News1 민경석 기자


댓글조작 사건으로 궁지에 몰린 네이버가 25일 연속댓글과 댓글수를 제한하는 내용을 담은 '댓글 개편방안'을 발표했다. 지난 2004년 댓글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14년만의 개편이다. 그러나 댓글을 제한하는 것만으로 '매크로'와 같은 댓글조작 프로그램을 차단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이 적지않다.
이번 개편으로 네이버에서 뉴스댓글은 같은 아이디(ID)로 하루 3개까지만 작성할 수 있고, 이 3개의 댓글도 1분의 시간차를 두고 올릴 수 있도록 제한된다. 댓글 작성 간격을 10초에서 60초 즉 1분으로 늘린 것이다. 이는 같은 ID로 연속댓글을 달게 하는 '매크로'를 방어하기 위한 기술적 조치라는 게 네이버의 설명이다. 

또 네이버는 댓글마다 누를 수 있는 공감횟수를 하루 50개로 제한했다. 이제까지 같은 ID로 누를 수 있는 댓글 공감수는 무제한이었다. 이 조치로 공감수를 통한 여론 조작이 상대적으로 어려워졌다는 게 네이버의 설명이다.

댓글에 달 수 있는 '공감'과 '비공감'은 댓글을 기사 밑 최상단으로 끌어올리는 역할을 한다. 더 많은 사람이 해당 댓글을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드루킹은 이같은 시스템을 악용, 원하는 성향의 댓글을 상단으로 끌어올리기위해 자동프로그램인 매크로를 사용했다. 

그러나 네이버의 이같은 조치에 대해 과연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적지않다.
한 보안 전문가는 "이미 매크로는 시간차 기술을 넘어서는 수준까지 진화했다"며 "과거보다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매크로는 차단할 수 있겠지만, 해외에선 시간차를 인지하고 우회하는 매크로가 이미 등장해 국내에도 유입 중"이라고 말했다. 

최진봉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악의적으로 개인이 연속 댓글을 달아 타인에게 피해를 주려는 의도를 차단하겠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진전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댓글정렬방식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때"라고 말했다.

뉴스 1건당 달 수 있는 댓글수를 3개로 제한한 것 역시 미봉책이라는 지적이 많다. 이미 네이버 ID가 불법거래되고 있는 상황에서 공감수를 통한 댓글 배치를 백지화하지 않는 이상 무의미한 조치라는 것이다. 뉴스당 작성할 수 있는 댓글수를 제한하면 결과적으로 네이버 ID의 불법 거래시장만 더 키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네이버는 댓글 배치 역시 원점에서 재검토해 오는 5월 2차 대책을 발표하겠다는 입장이다. 네이버는 댓글 작성자의 정체성을 보여주기 위해 소셜 계정과의 연동 여부, 개인별 블라인드 기능 신설 등에 대해서도 검토 중이다. 원하지 않는 성향의 댓글은 안보이게 하는 방식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 관계자는 "오늘 발표한 3가지 대책 외에도 기계적 어뷰징 의심 ID에 대한 차단 기술을 강화하고, 일반 이용자의 사용 가능성이 낮은 클라우드 서버를 통한 IP 접근도 차단할 것"이라며 "이번 대책 발표가 끝이 아니라, 매달 댓글정책이용자패널 회의를 거쳐 추가 대응책을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민수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는 "정부와 네이버의 협력규제가 필요하다"며 "네이버가 열심히 대책을 마련했지만 해답은 되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댓글문화를 무조건 나쁘다고 말하기보다 이 문화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lsh599868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