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국GM '운명의 날'…마지막 기회만 남았다

'데드라인' 20일…한국지엠 임시 이사회
합의 불발 땐 이사회 법정관리 신청 결정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2018-04-20 01:13 송고 | 2018-04-20 01:24 최종수정
18일 오후 인천 부평구 한국지엠(GM) 부평공장앞 인도에 군산공장 폐쇄 철회와 경영정상화를 촉구하는 문구가 적혀있다. 2018.4.18/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18일 오후 인천 부평구 한국지엠(GM) 부평공장앞 인도에 군산공장 폐쇄 철회와 경영정상화를 촉구하는 문구가 적혀있다. 2018.4.18/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한국지엠(GM) 노사가 19일 제11차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에서도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법정관리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제너럴모터스(GM) 본사가 못박은 법정관리 데드라인은 20일이다.

한국지엠은 20일 오후 법정관리 신청 여부를 결정지을 임시 이사회를 열 것으로 관측돼 노사가 최후의 교섭에서 극적인 돌파구를 마련할지 주목된다.  
지난 18일 사측이 기존 입장에서 별도의 수정안을 제시했고, 노조 역시 부도를 원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19일 11차 교섭에 대한 기대감도 있었다. 그러나 양측은 끝내 견해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노사는 이날 비용절감 자구안과 군산공장 근로자 처우 문제를 놓고 대립했다.

한국지엠 노사에 따르면 양측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인천 부평공장에서 2018년도 제11차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교섭을 벌였다.

노사는 정회와 속개를 거듭하며 8시간가량의 집중 교섭을 이어갔지만, 군산공장 직원 전환배치 문제와 비용 절감에 대한 서로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사측은 1000억원 규모 복리후생비용 절감을 골자로 하는 자구안에 먼저 합의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그러면서 비용절감에 대한 합의를 전제로 군산공장에 남은 근로자 680명이 해고를 피할 수 있게 희망퇴직을 추가로 실시한 뒤 남은 인원을 부평 및 창원공장 등으로 전환배치하겠다는 방안을 전달했다. 전환 배치에서 제외된 직원에 대해서는 5년 이상 무급휴직을 실시하겠다는 안도 제시했다.

그러나 노조는 군산공장 고용과 신차 배정 문제를 먼저 확정한 후 비용 절감안 등을 일괄 타결해야 한다고 맞섰다. 

노사는 20일 교섭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노조는 사측이 제시한 임금 절감안을 받아들였음에도 여전히 노조의 고통 분담을 요구하고 있다며 사측에 진전된 교섭안을 가져오라고 요구하고 있다.

노사는 모두 법정관리만큼은 피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사측의 추가적인 양보가 있다면 노조가 극적으로 합의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업계에 따르면 한국지엠은 20일 오후 법정관리 신청 안건 등을 의결할 임시 이사회를 열 전망이다. 노사가 이사회 전까지 잠정합의안을 도출하면 이사회에서는 GM 본사의 추가자금 지원과 회생방안을, 반대의 경우 법정관리 신청을 포함한 향후 절차를 논의하게 된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이사회에서는 상황에 따라 여러 안건이 다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GM 본사는 앞서 20일까지 노조와 한국 정부 등 이해관계자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법정관리 신청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해왔다. 댄 암만 미국 GM 총괄사장은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구조조정 합의 마감 시한은 20일이며,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 있다고 했다.  

한국지엠의 지분 17%를 보유하고 있는 산업은행은 법정관리에 부정적인 의견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GM 본사가 일방적으로 한국지엠을 법정관리에 넘기면 소송 등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사회 10명 중 산업은행 몫은 3명에 불과해 GM 본사가 법정관리를 강행할 경우 이를 막기는 어려워 보인다. 

산업은행이 추천하는 한국지엠 사외이사 3명 중 2명도 교체됐다. 김제완 고려대 교수와 이해용 전 산업은행 부문장이 임기 만료로 물러났고 문태석 전 산업은행 본부장과 이용우 변호사가 새로 선임됐다. 김용호 전 지엠대우 본부장은 사외이사직을 유지한다.


cho8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