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고형권 기재차관 "한미 금리역전, 급격한 자본유출 없다"

제55차 거시경제금융회의 주재
美 FOMC 기준금리 0.25%p 인상

(서울=뉴스1) 김병희 기자 | 2018-03-22 09:02 송고 | 2018-03-22 09:03 최종수정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이 22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3.2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이 22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3.2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22일 "일각에서 한미 기준금리 역전으로 인해 외국인 자금이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지만 이에 따른 급격한 자본유출 가능성은 낮다"고 밝혔다.
고 차관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주재한 '제55차 거시경제금융회의' 모두발언에서 "외국자본 유출은 금리 차 이외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 결정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우리 시간으로 이날 오전 기준금리를 1.50~1.75%로 0.25%p 인상하기로 결정해 기준금리 상단이 한국은행 기준금리(1.50%)를 넘어서는 '금리 역전'이 현실화됐다.

이에 정부는 이날 고 차관 주재로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한국은행 부총재, 금융감독원 부원장, 국제금융센터 원장 등이 참석하는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했다. 

고 차관은 "우리나라에 투자된 외국의 자금의 85%인 주식자금은 국내 경제상황과 기업실적 전망 등에 좌우되고 나머지 15%인 채권자금은 주로 주요국 중앙은행이나 국부펀드 등 중장기 투자자에 의해 좌우되므로 금리 역전에 따른 급격한 자본유출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 차관은 FOMC가 올해 금리인상 전망을 3회로 유지하되 내년 금리인상 전망을 2회에서 3회로 상향 조정하는 등의 결정을 전하면서 "이번 FOMC 결과를 감안할 때 향후 미국의 급격한 금리인상에 대한 시장우려는 다소 완화될 것으로 보이나 경계심을 늦춰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 차관은 "정부는 가계부채 총량을 신DTI(총부채상환비율) 도입 등을 통해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취약차주를 중심으로 상환부담 완화에 주력하고 있다"고 국내 시중금리 상승에 대비한 대책을 설명했다.

금리 인상이 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정책금융 확대 등을 통해 자금조달 상황을 개선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고 차관은 "미국 등 주요국의 경제상황과 통화정책 기조의 변화가능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최근 보호무역주의 움직임과 4월과 5월 개최 예정인 남북·북미 정상회담 결과 등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bhnic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