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MB 부인·아들·형들까지 줄줄이 연루…사법처리 가능성은?

이명박 전 대통령 영장청구서에 나타난 혐의점
조카부터 부인까지…6명 기소 위기에 놓여

(서울=뉴스1) 이유지 기자 | 2018-03-22 06:00 송고
이명박 전 대통령과 부인 김윤옥 여사(뉴스1DB)
이명박 전 대통령과 부인 김윤옥 여사(뉴스1DB)

110억원대 뇌물 및 다스 관련 350억원대 횡령 등 혐의의 주범으로 지목된 이명박 전 대통령(77)이 기소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사선상에 올랐던 그의 친인척도 공범으로 사법처리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검찰이 지난 19일 이 전 대통령에 대해 특가법상 뇌물·조세포탈·국고손실, 특경법상 횡령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며 제출한 사유서에는 조카부터 부인까지 일가가 범죄사실에 깊이 관여한 정황이 드러나 있다.

이 전 대통령의 조카 이동형 다스 부사장(54)은 앞서 다스 관련 검찰 수사 과정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은 바 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의 다스 비자금 조성과 횡령 과정에 적극 개입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에 따르면 이 부사장은 지난 2008년 3월 이 전 대통령이 BBK특검을 거치며 법인자금 횡령 및 경리직원 횡령금 120억원 회수 등 사실을 숨기기 위한 목적으로 다스에 입사하게 됐다.

검찰은 이 부사장이 이 전 대통령의 뜻에 따라 허위 회계처리로 회수이익을 은폐하기로 결심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 과정에서는 회수 횡령금을 이익으로 계상하지 않고 해외미수채권을 회수한 것처럼 허위전표로 조작하는 방법이 사용됐다.

또한 이 부사장은 정상적인 회계처리를 가장해 별도로 법인세 탈루 계획을 세워 이 전 대통령에게 승인받은 후 지난 2008년 법인세 31억여원을 포탈하는데 역할을 하기도 했다. 이 부사장은 이 전 대통령이 차명보유하던 도곡동 땅 매각대금 계좌 관리내역 등을 보고하는 역할도 맡았다.

이 전 대통령의 큰형이자 이 부사장의 부친인 이상은 다스 회장(85)은 앞서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이 회장 역시 다스 비자금 조성과 차명재산 형성에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다스 및 도곡동 땅 매각 대금의 차명주주로 이 회장의 이름을 올려두고 자금을 개인용도로 사용한 것으로 보고있다. 이 전 대통령은 검찰 조사에서 이에 대해 '빌린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검찰 수사 결과 이 회장은 지난 1996년 이 전 대통령이 다수 공직선거 및 부정방지법 위반 혐의로 기소됐을 때와 BBK 및 내곡동 검찰·특검 당시 재판·수사에서 허위증언을 해 일부 무죄 또는 혐의없음 판단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도 파악됐다.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이시형 다스 전무(43)도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이 전무는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 관리에 관여한 것은 물론, 다스 실권을 쥐고 이 전 대통령의 지시로 회사를 장악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전무는 이 전 대통령과 함께 다스의 이사회 및 주주총회를 개최하지 않고 임의로 결정한 것에 대해 의사록만 날인하거나 차명주주 대리인으로 거수기 역할을 할 측근들만 출석시켜 의사결정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다스와 금강 등 그 협력업체들로부터 124억원대 자금을 본인 소유의 다온 등 업체에 편법 자금지원하도록 한 혐의도 있다.

아울러 지난 2011년 기획재정부가 다스 신규 주주로 편입된 이후 배당을 실시할 수 밖에 없어지자 이 전 대통령은 이 전무를 통해 차명주주 배당금 지급계좌를 관리했는데, 이 과정에서 이 전무가 이상은 회장 몫의 배당금 4억7000여만원을 빼돌려 사용한 정황도 있다.

이 전 대통령의 둘째형 이상득 전 의원(83)은 불법자금 수수 혐의 피의자로 앞서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이 전 의원은 민간영역 8억원,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1억원 수수에 연루돼있다. 검찰은 이명박정부 당시 'MB정부 최고실세'로 알려졌던 이 전 의원이 불법 정치자금 수수 기획 단계부터 이 전 대통령과 공모해 각종 부정청탁과 뇌물 수수에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전 의원은 직접 제공자를 물색·모집해 수수하거나 관련자에게 수수하라는 지시를 내리는 역할을 맡았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이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으로부터 인사청탁 명목으로 불법조성 비자금 총 8억원을 직접 받거나 지시해 이 전 대통령에게 전달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 전 대통령의 맏사위인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49)는 검찰 수사 과정에서 참고인에서 피의자로 신분이 변경되면서 이팔성 전 회장으로부터 뇌물을 받아 이 전 대통령에게 전달했다고 진술하는 등 태도가 바뀐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무는 이팔성 전 회장으로부터 수차례에 걸쳐 불법자금 8억원을 받아 이 전 대통령에게 전하고, 이 전 회장의 연임 청탁에도 개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70) 또한 이팔성 전 회장으로부터 청탁 명목의 현금 3억5000만원 및 1230만원 상당의 의류를 제공받아 이 전 대통령 등에게 전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이 전 대통령이 지난 1995년 발급받은 다스 법인카드는 지난해까지 총 1796회에 걸쳐 김 여사의 병원비를 포함해 리조트·백화점·의류매장·미용실·식당 등에 총 4억여원이 개인용도로 쓰여 횡령에도 연루됐다.

다만 김 여사의 경우 아직 검찰 조사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며, 이 전 대통령에게 전달하거나 받은 것으로 적시돼 혐의 적용 여부가 불투명하다. 하지만 국정원 특활비 10만 달러 수수 및 내곡동 사저부지 관리 비용 등 관련 추가 의혹,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미국의 한 여성사업가로부터 뇌물조로 돈다발이 든 '명품백'을 받았다는 의혹 등에 대해 수사가 이어질 경우 기소 가능성이 커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검찰 관계자는 이 전 대통령 일가에 대한 추가 조사 가능성에 대해 "이 사건 수사가 아직 종결된 것이 아니다"라며 "필요한 내용이 있으면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주범인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신병처리을 확보하는대로 이들에 대한 사법처리 검토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mainta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