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수소충전소, LPG시설 활용하면"…서울에만 70여곳

[수소전기차 시대 개막⑤]법적 제한 없어
기존 사업자 반발 최소화 장점도

(서울=뉴스1) 임해중 기자 | 2018-03-22 06:21 송고 | 2018-03-22 09:13 최종수정
 그래픽=최진모 디자이너
 그래픽=최진모 디자이너

민·관 협조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수소충전소를 확대하는 모델은 기존 사업자 반발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판매수익이 일정 수준에 올랐을 때 시설을 넘겨주는 구조여서 오히려 에너지 사업자가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서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국내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이 더딘 배경에는 정책적인 원인도 있지만 부지 확보가 어렵다는 문제도 자리 잡고 있다. 수소충전소는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에 따라 건립 인·허가를 받아야하는데 특정한 경우 철근 콘크리트 방호벽을 설치해야해 마땅한 입지를 찾는 일이 쉽지는 않다.

해법은 간단하다. 같은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에 따라 건립되는 액화천연가스(LPG) 충전소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LPG충전소를 수소충전소로 활용하는데 법률적인 제한은 없다.

기술적으로도 가능하다. 유휴 부지에 수소충전소를 짓는 경우 저장 탱크는 보통 지하에 설치한다. 주로 미관상 이유 때문인데 기존 LPG 시설의 공간 여유가 부족하다면 외부에 저장탱크를 따로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

지난해 10월 완공된 울산 옥동 수소복합 충전소가 좋은 사례다. 기존 LPG 충전소에 30억원을 들여 수소저장 탱크와 관련 장치를 추가한 경우다. 서울에 자리 잡은 LPG 및 CNG 충전소는 각각 70곳, 15여곳이다. 단순 산술이지만 이 시설을 활용하면 인구밀도가 높은 서울에서만 단기간에 80여곳의 수소충전소 확보가 가능하다.
다른 방식은 기존 LPG를 수소로 변환하는 분리 장치를 설치하는 방법이다. LPG는 메탄계 물질로 분리 장치를 이용해 같은 계열의 수소 변환이 가능하다. 비용 문제가 있지만 기술적으로 LPG 시설을 수소충전소로 개조하는 게 불가능하지는 않다.

기존 사업자 입장에서는 노후 LPG 충전소를 활용해 수소충전 사업에 진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문제는 비용이다. LPG 충전소를 활용하려면 수소저장 탱크 설치 등 관련 비용 투입이 불가피한데 기존 사업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수소 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등이 독일식 사업모델을 도입하려는 배경이다. 민·관 공동투자로 시설 전환 및 설치비용을 지원하면 기존 사업자가 수소충전소 시장에 손쉽게 진출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수 있다. 부지 확보와 민간참여 유도를 한꺼번에 이뤄낼 수 있는 방식이다.

업계 관계자는 "신규 경쟁자가 늘어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직영 및 자영을 포함한 기존 사업자의 반발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일 수 있다"며 "다만 민간기업 개별로 한꺼번에 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운 만큼 합작사나 SPC 구성 등 방안이 먼저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haezung2212@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