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MB, 다스 소송비 대납 삼성에 "고맙다. 계속 도와달라"

취임 뒤에도 상납 지속…檢 "정경유착 비리"

(서울=뉴스1) 심언기 기자 | 2018-03-20 13:30 송고 | 2018-03-20 13:33 최종수정
'뇌물수수·횡령·조세포탈'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 소환 조사를 마치고 15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2018.3.15/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뇌물수수·횡령·조세포탈'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 소환 조사를 마치고 15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2018.3.15/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77)이 다스의 해외소송을 보고받으며 대응방안을 직접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삼성이 자금지원 의사를 전달하자 이 전 대통령이 크게 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검찰과 법원 등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대선을 준비하는 상황에서 다스가 미국에서의 소송비용으로 경영난을 겪자 해결책 마련에 부심했다. 다스가 1심에서 패소하자 '에이킨 검프'를 변호인단에 추가 선임하는 등 기민한 대응에 나섰지만 자금조달이 문제였다.
이 전 대통령이 다스 해외소송 관련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와중에 삼성이 손을 내밀었다. 당시 김용철 변호사의 폭로로 비자금 사건이 크게 불거진 삼성도 곤란한 상황에 처해있었다.

삼성은 당선이 유력했던 이 전 대통령 측에 소송비 대납의사를 전달하며 접근했다. 향후 검찰 수사에 따라 이건희 회장이 유죄 판결을 받을 경우 사면을 기대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또 차명재산에 대한 과징금·세금 부과, 금산분리 완화·폐지 등에서 이 전 대통령의 우호적 역할을 기대했다고 이학수 전 부회장의 진술로 확인했다.

이 전 부회장은 에이킨검프의 김석한 변호사에게 접근했고, 김 변호사는 이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통해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해 승인받았다. 삼성은 2007년 10월부터 매달 12만5000달러를 송금했고, 김 변호사가 자금을 관리했다.
삼성은 이 전 대통령 취임 이후에도 다스 소송비 상납을 이어갔다. 청와대에서 김 변호사를 접견한 이 전 대통령은 '소송비용에 일정 금액을 추가해줄테니 그 돈을 대통령을 돕는데 사용하라'는 삼성 측의 언급을 전해듣고 밝게 미소지으며 불법자금을 계속 받도록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통령은 삼성 측의 불법자금 제공에 크게 만족하며 지속적인 상납을 요구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전 대통령은 2008년 하반기부터 2009년 상반기에 걸쳐 청와대를 방문한 김 변호사를 통해 삼성 측에 "고맙게 생각하고 계속 도와달라"는 의사를 전달했다.

삼성의 자금지원을 등에 업고 에이킨 검프의 집중 조력을 받은 다스는 8년을 끌어온 미국 소송을 마무리지었다. 다스는 2010년 11월 김경준 전 BBK 대표로부터 140억원 회수에 성공했다.

삼성이 다스에 송금한 돈은 67억 7000만원(585만 달러)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은 삼성 소송비 대납을 '정경유착 비리행태'로 구속영장 청구서에 적시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은 이같은 혐의 전반을 부인하고 있다. 오는 22일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도 불참 의사를 밝혔다.


eonk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