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강경화 장관 "EU와 북핵문제에 대해 심도있는 협의 기대"

한-EU, 美 철강 등 보호주의 조치 우려 공유

(서울=뉴스1) 정은지 기자 | 2018-03-19 09:31 송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8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페데리카 모게리니 EU 외교·안보 고위대표와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8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페데리카 모게리니 EU 외교·안보 고위대표와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18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페데리카 모게리니 EU(유럽연합) 외교안보 고위대표와 한-EU 외교장관 회담을 개최하고 한-EU관계,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협의했다고 외교부가 19일 밝혔다. 

양 장관은 수교 55주년을 맞이해 고위급 인사교류를 확대하고 양측간 잠재력이 큰 유망 분야를 중심으로 협력을 심화시켜 나가자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 강 장관은 모게리니 고위대표의 초청으로 한국 외교장관으로는 최초로 EU 외교이사회에 참석하게 된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오는 19일 EU 외교이사회에서 EU 회원국 외교장관들과 한-EU 협력 증진과 북핵·북한문제에 대해 진솔하고 심도 있는 협의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강 장관은 평창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남북대화의 모멘텀을 살려 한반도 평화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남북·미북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와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및 한반도에서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EU측이 지속적으로 지지·협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모게리니 고위대표는 최근 한반도 평화에 중대한 진전을 이루어 낸 문재인 대통령의 리더쉽과 한국 정부의 주도적인 역할과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EU는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한국 정부의 입장을 지지하며 이 과정에서 적극 기여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양 장관은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수입 규제 조치 등 최근 미국의 보호주의 조치에 대한 우려를 공유하고, 자유롭고 공정한 세계 무역흐름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한-EU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ejjung@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