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일 외교장관, 美서 회담…"한미일 협력·소통 강화"

日외무상 "남북관계 진전…납치문제도 해결되길"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2018-03-18 11:07 송고
(외교부 제공) © News1
(외교부 제공) © News1

미국을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7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과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열고 북한·북핵문제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18일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최근 일측이 북일관계 개선 의지 등 한반도 및 역내 평화를 위한 긍정적 메시지를 발신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평창 동계 올림픽 계기로 조성된 소중한 대화의 모멘텀을 함께 지속 강화해 나가자고 말했다. 

고노 외무상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적극적 노력을 평가하고, 남북관계의 진전에 따라 일본인 납치자 문제를 포함한 북일간 현안도 해결돼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양 장관은 남북·북미 정상회담 추진 등 최근 한반도 상황의 급진전이 북핵문제의 근본적 해결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에 중요한 전기가 될 것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를 위해 한일·한미일간 긴밀한 협력과 소통을 더욱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또 양 장관은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다양한 레벨에서의 소통을 강화해 양국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외교부 제공) © News1
(외교부 제공) © News1

특히 한일중 정상회의 조기 개최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으며, 이와 별도로 문재인 대통령의 방일에 대해서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고노 외무상의 조속한 방한을 위해서도 외교당국이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양 장관은 올해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 20주년이란 점을 염두에 두고 인적, 문화교류 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구체화해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flyhighro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