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테러경보, 패럴림픽 개최 맞춰 3단계 '경계'까지 격상

수도권·강원 지역 '주의'→'경계'…기타지역 '주의' 유지

(서울=뉴스1) 박승주 기자 | 2018-03-05 16:30 송고
 
 

정부는 평창 동계올림픽 때와 같이 패럴림픽에서도 대회 개최일에 맞춰 테러경보를 3단계인 '경계'까지 상향조정한다.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센터장 문영기)는 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국정원, 경찰청, 소방청, 패럴림픽 조직위 등 16개 관계기관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테러대책실무위원회를 개최했다.
정부는 패럴림픽 개막 3일전인 오는 6일부터 서울·인천·경기·강원 지역의 테러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조정해 대테러안전활동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테러경보는 관심→주의→경계→심각 4단계로 분류된다. 주의는 '테러로 발전할 수 있는 상태'를, 경계는 '테러발생 가능성이 높은 상태'를 의미한다.

나머지 지역은 패럴림픽이 마무리되는 오는 20일까지 '주의' 단계를 유지한다.
아울러 정부는 '대테러안전본부'를 중심으로 강원 평창 현지에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전 경기장·선수촌에 현장안전통제실을 가동할 계획이다.

평창올림픽에서 호평을 받은 △드론 탐지 레이더 및 전파차단 △테러위험인물 지문검색 △얼굴인식시스템 등 최첨단 장비를 패럴림픽에도 투입하여 테러대비태세를 강화한다.

이외 AD카드 위·변조와 무단 도용, 일부 바이애슬론 선수들의 실탄 반입, 위험물 반입 기도 등 올림픽 때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한 보완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패럴림픽이 장애인 스포츠 행사인 점을 고려해 선수단과 관람객의 편의와 안전을 동시에 제고하도록 운영 인력을 올림픽보다 상대적으로 증원한다.

올림픽의 경우 선수 6명당 1명의 소방인력을 배치했지만, 패럴림픽에서는 선수 2.3명당 1명을 배치할 예정이다.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달 간부회의에서 올림픽보다 더 안전한 패럴림픽을 위해 대테러안전활동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parks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