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 "文대통령-5당대표 7일 오찬 영수회동…野와 더 협력"(종합)

한병도 수석 "남북관계·한반도 평화 관련 심도있는 대화"
'3실장' 배석하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특별보고' 예정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서미선 기자 | 2018-03-05 11:03 송고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5일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정당 대표들의 청와대 회동에 관해 브리핑 하고 있다.2018.3.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5일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정당 대표들의 청와대 회동에 관해 브리핑 하고 있다.2018.3.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7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여야 5당 대표와 오찬회동을 할 계획이라고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5일 밝혔다.

한 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과 여야 정당대표는 3월7일 청와대에서 회동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의 초청에 여야 5당 대표 모두 참석하기로 했다"며 "이번 회동에서 남북관계 및 한반도 평화와 관련해 폭넓고 심도있는 대화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번 회동에는 정당에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홍준표 자유한국당·조배숙 민주평화당·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참석할 예정이고 바른미래당은 박주선·유승민 공동대표 중 1명이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바른미래당에선 두분 중 한분으로 오늘 중 참석자를 연락해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지난해 5월 취임한 뒤 여야 당대표 모두가 문 대통령의 청와대 초청에 응한 것은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7월19일 청와대에서 여야 당대표와의 오찬회동, 9월27일에는 만찬회동을 가졌지만 홍 대표의 불참으로 모두 4당 대표 회동으로만 진행됐었다.

홍 대표는 이번 회동에도 지난 2일 △논의 의제는 안보에 국한 △실질적인 논의 보장 △초청 대상은 원내교섭단체 대표(민주당, 한국당, 바른미래당)로 국한 등의 3개 조건을 청와대에 역제안한 바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에 대해 "지난 3일 홍 대표 측에 '국회가 원내교섭단체 중심으로 돌아가기는 하지만, 문 대통령이 초기 당대표를 초청했을 때 '소수당에 대한 배려'를 얘기했고, 그래서 (마지막 조건은 수용이) 곤란하다'고 했다"며 "이후 홍 대표 측에서 (검토한 뒤) 오늘(5일) 아침에 전화를 줘 '참석하겠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여야 5당 대표가) 다 모이는 건 처음인 것 같다. 굉장한 의의가 있다고 평가한다"며 "현안에 대한 야당의 생각을 들어보고 그를 기반으로 더 협력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가 중요한 국면을 맞은 만큼 이에 대한 상황을 당대표들과 함께 공유하면서 초당적 협력을 당부할 전망이다.

7일 자리에는 이에 따라 한 수석을 비롯해 3실장(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장하성 정책실장·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배석하고 정 실장의 비공개 특별보고가 있을 예정이다. 정 실장은 이날(5일) 오후 1박2일 일정으로 방북(訪北)한다.

아울러 지난 9월 회동 당시에는 문 대통령의 제안으로 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가 일명 '벙커'로 불리는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위기관리센터도 방문했던 가운데, 고위관계자는 이번에도 같은 일정이 있는지에 대해선 "현재 계획돼 있지 않다"고 했다.

또 동일한 관계자는 개헌이 대화주제가 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재는 계획에 없지만 워낙 중요한 현안이라 현장에서 각 당 대표들이 말하면 논의가 될지 모르겠다"며 "계획상에 있는 건 아니다"고 말했다.


cho1175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