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기자의눈]'들러리' 전락한 KT&G '사추위'…공정사회 요원 '본보기'

공모 절차 처음부터 끝까지 '상식밖'…文 대통령의 공정한 사회와 거리 멀어

(서울=뉴스1) 신건웅 기자 | 2018-02-07 07:00 송고 | 2018-02-07 08:58 최종수정
신건웅 산업2부 기자 © News1
KT&G의 '사장추천위원회'가 구성 12일 만에 막을 내렸다. 제기된 각종 의혹에 눈과 귀를 닫은 채 백복인 현(現) 사장의 연임을 선택했다.


백복인 사장에 대한 '시시비비'는 일단 덮어두더라도 사추위 구성과 공모 절차는 반드시 짚어야 할 문제다. 이를 고치지 않고서는 다음 KT&G 사장 선임 과정 역시 공정성을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번 공모 과정을 다시 한번 복기해 보자. 사추위는 지난달 30일 오후 사장 공모를 전격적으로 발표했다. 발표한 후 이틀 동안만 서류를 접수했다. 이후 하루 만에 서류 심사를 마쳤고, 다음 날 면접을 통해 후보를 선정했다. 지원 자격은 전·현직 전무 이상으로 한정했다.


'무늬만' 공모를 진행하겠다는 의도가 없었다면 이틀 동안만 서류접수를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사업계획서를 쓰고 원서를 내기에도 빠듯한 시간이다. 통상 사장 공모 절차의 경우, 공지 후 최소 5일 이상 서류를 접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KT&G도 지난 사장 공모 때는 5일간 접수 기간을 가졌다.


사장 선임 절차가 백 사장의 연임을 위한 '보여주기식 공모'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특히 지원 자격도 전·현직 전무 이상으로 한정해 능력 있는 전문가들의 참여를 막았다.
KT&G는 전문성을 이유로 내세웠지만 포스코(POSCO)와 하나금융지주, KB금융지주 등 외부출신에게도 문호를 개방한 곳이 많다. 내부 출신에게만 기회를 제공하면 '고인 물'이 될 수 있을뿐더러 '기회의 평등'이라는 원칙에도 어긋난다. 


누구에게나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철저한 검증과 평가를 통해 사장을 선임하는 것이 사추위가 공정성을 입증하는 길이다. 


더욱이 사추위에는 '부적절한 보수' 논란을 겪고 있는 사외이사가 포함됐다. 더욱이 해당 사추위원은 현재 미국에 거주 중이다. 현실적으로 사장 선임을 위한 검증 절차에 참여하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사추위에 참여했다.


KT&G 사추위가 조직과 외부의 신뢰를 못 얻는 이유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반칙과 특권이 없는, 기회가 공정한 사회를 제시했다. 하지만 국민 누구나 아는 기업의 사장 선임 절차마저 공정치 못하다면 갈 길이 멀다. 대통령의 의지에 사회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해 보인다. 개인은 물론 기업까지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절차와 구성이 공정한 사회로 가는 시작이다.



ke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