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분주해진 靑 정무라인…文대통령, 평창 전 여야 靑회동 지시

文 "평창 목전, 초당적 협력해야"…한국당 부정적
2월국회 쟁점법안·개헌 관련 조율도 필요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8-01-24 18:45 송고
지난 11일 국회를 찾은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 2018.1.11/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초당적 협력'을 위한 여야 원내대표 초청 회동을 추진하며 청와대 정무라인의 발걸음이 더욱 분주해질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24일 오전 참모진 회의에서 "올림픽이라는 대사가 목전에 다가왔다. 여야를 뛰어넘는 초당적 협력을 간곡히 요청드린다"며 "여야 원내대표 초청 회동 추진 등 국회와 협력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노력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평창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한 야당의 협조를 얻어내는 게 회동의 주 목적인 만큼, 청와대 정무라인은 내달 9일 올림픽 개막식이 열리기 전으로 초청 일정 조율에 착수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올림픽 개막 전 (회동)해야 '평화올림픽'을 위한 초당적 협력이 되지 않겠느냐"고 했다.

그러나 당장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회동에 불참의 뜻을 시사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국면전환을 위한 원내대표 회동은 국민 보여주기 쇼밖에 되지 않는다"며 "보복정치를 즉각 중단하지 않으면 회동은 별 의미가 없다"고 부정적 입장을 표했다.

이처럼 한국당이 또 다시 불참을 시사하자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은 곧바로 김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거는 등 설득전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일정이) 바쁘긴 바쁘다"며 "최대한 서둘러 보려고 한다. 각 당마다 사정이 있으니 빨리 연락을 취해 날짜를 잡아볼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각 당 사정이 허락하는 대로 오는 29일로 예정된 고위 당정청 회의와는 무관하게 초청 일정을 잡겠다는 방침이다.

같은 고위관계자는 고위 당정청 전에라도 회동할 수 있냐는 질문에 "상관없다. 가능하면 할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 정무라인은 이밖에도 2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문재인정부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민생법안 처리와 대통령 공약사항인 '6월 지방선거와 동시에 개헌 국민투표' 관련 여야 입장차 조율 등의 과제를 안고 있다.

새해 들어 처음 열리게 될 고위 당정청 회의 안건에도 2월 국회에 대비한 중점법안 통과 대책이 올라와 있다. 여야 간 대립으로 법안 처리에 난항을 겪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여야는 이명박정부 청와대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 권력기관 개혁과 개헌 등으로 대치전선을 형성하고 있는데다 쟁점법안을 두고도 팽팽하게 대립 중이다.

민주당이 소상공인을 위한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가맹사업거래 공정화법과 물관리 일원화법, 5·18 특별법 등을 핵심법안에 올린 반면 한국당은 규제프리존특별법과 방송법 개정안 등을 반드시 처리해야 할 법안으로 꼽았다.

특히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이 공통으로 내세우는 규제프리존법엔 민주당이 부정적인 입장이다.

개헌 논의는 여야 간 입장차로 제자리걸음 상태다. 올해 6월까지 기한이 연장된 국회 헌법개정·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지난 15일 첫 회의부터 여야가 첨예하게 부딪혔다. 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졸속 개헌'을 하려 한다며 연기를 주장 중이다.

권력기관 개혁을 다루는 사법개혁특별위원회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권력기관 개혁안을 발표한 이후 한국당이 강하게 반발하며 난항이 지속되고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월 국회 쟁점법안의 경우 "당과 토론해 당에서 의견을 만드는 중"이라고 했고, 개헌은 국회 논의 상황을 일단 지켜보겠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개헌은 우리(청와대)가 연구하고 검토하는 여러 단위가 있어서 어떻게 진행됐는지를 파악해 보고, 국회 특위에 내부적으로 어떤 (논의) 내용이 있는지를 조금 봐야 할 것 같다"고 부연했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