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오늘 양대노총 지도부와 연쇄면담…사회적대화 개시?

노동현안 해결 위한 사회적 대화체 구성 논의 전망

(서울=뉴스1) 김현 기자 | 2018-01-19 05:30 송고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해10월24일 저녁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등 노동계 인사들과 만찬을 갖고 있다. (청와대) 2017.10.24/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해10월24일 저녁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등 노동계 인사들과 만찬을 갖고 있다. (청와대) 2017.10.24/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양대노총 위원장을 만나 근로시간 단축 등 노동현안 해결을 위한 사회적 대화기구 구성 협조를 당부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과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을 각각 차례로 만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이 취임 뒤 민주노총 지도부를 단독으로 만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그간 민주노총이 문 대통령에게 단독 면담을 요구했던 것을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양대 노총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했으나 민주노총이 문성현 노사정위원장 배석과 회동 형식을 문제삼으며 불참했다.

문 대통령과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간 면담은 지난해 말 선거에서 민주노총 지도부가 교체된 뒤 처음 이뤄지는 것이다.
각각 개별 면담이긴 하지만 문 대통령이 양대노총 지도부를 모두 면담함에 따라 노동 현안에 대한 사회적 대화가 재개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현재 문 대통령은 근로시간 단축과 비정규직 문제 해결 등 새 정부의 핵심 노동공약 이행을 위해 노동계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이번 면담에서 노동현안 해결을 위한 사회적 대화기구 구성에 대해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21일 청와대에서 열린 상생·연대를 실천하는 노사와의 만남 행사에서 "특히 노사정 대타협 없이는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이 불가능하다"며 "정부도 사회적 대화 활성화와 상생연대를 위해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하겠다. 중단된 사회적 대화 체제를 다시 가동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서로 소통하고 연대할 수 있는 틀이면 함께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민주노총이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의 석방을 요구하고 있어 논의에 있어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김명환 위원장은 전날(18일) 서울 중구 민노총 사무실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원내 지도부와 만난 자리에서도 "민주노총이 직선으로 선출한 첫 위원장인 한상균 위원장이 도로교통법·집회시위법 위반으로 2년 꼬박 넘게 감옥에 있다. 민주당 원내대표부가 한 위원장의 석방을 위해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한 전 위원장 석방문제는 민주노총 의제의 상수이기 때문에 문 대통령과의 면담에서도 자연스럽게 얘기가 나오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gayun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