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설 선물로도 깨알 평창홍보…'감자 전통주' 포함

靑 "제사부담 덜어주려 전통주 추가…평창産"
농협서 지역별 특산물 추천받아…개정전 김영란법 맞춰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8-01-18 18:24 송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의 지난해 추석 선물세트(청와대 제공). 2017.9.29/뉴스1 © News1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의 지난해 추석 선물세트(청와대 제공). 2017.9.29/뉴스1 © News1

설날 명절을 앞두고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 부부 이름으로 설 선물 세트를 보낸다.
특히 이번 선물엔 평창동계올림픽 홍보를 위해 강원도 특산물인 감자의 전분을 이용해 빚은 '평창산' 제사용 전통주가 추가된 것으로 전해졌다.

나머지는 지난해 추석 선물 세트와 비슷한 구성으로, 농협을 통해 추천을 받은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한 특산물이 지역별로 고르게 배치됐다고 한다.

지난해 추석 때 청와대는 경기 이천 햅쌀, 강원 평창 잣, 경북 예천 참깨, 충북 영동 피호두, 전남 진도 흑미 등 농산물 5종 세트를 선물로 준비한 바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18일 통화에서 "우리 농산물을 가급적 지역별로 골고루 넣으려 했다"며 "대통령 명의로 발송되는만큼 농협에서 생산과정 검사 등 품질검사를 거치는데,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했는지와 유통과정 등도 관리했다"고 말했다.
이번 설 선물은 지난해 11월 중부터 준비돼 김영란법 개정 전 가액인 5만원에 단가를 맞춘 것으로 전해졌다. 개정 김영란법의 농축수산물 선물 가액은 10만원이다.

같은 관계자는 "당장 보완해서 (단가를 10만원으로) 맞추기는 어렵고, 다음 선물부터 적용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부연했다.

설 선물 발송 대상은 지난 추석 때보다 다소 늘어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추석 때 청와대는 전직 대통령과 5부 요인, 정계 원로, 차관급 이상 정부 고위공직자, 종교·문화계 인사, 국가유공자, 소외계층 등 7000여명에 선물을 보냈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이) 국정을 운영하며 여러 소외계층을 만났고, 국가에 헌신한 분들에 대한 접촉면도 넓어져 선물을 받을 분이 조금 늘어날 것"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사법처리를 받아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가 박탈된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과 구치소에 수감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에겐 선물이 발송되지 않았다. 이명박 전 대통령에겐 선물을 보낼 것으로 전해졌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