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울·수도권대 "수능 서술형으로…학종 블라인드 면접 반대"

2022대입 개편 요구안 마련…대입포럼서 공개
교육부 학종 개선방향 반대…교사추천서 폐지도 No

(서울=뉴스1) 김재현 기자 | 2018-01-19 06:00 송고
지난달 1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교육대학교에서 열린 '제1차 대입정책포럼'에 참석자들이 대입제도 개편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뉴스1 DB © News1 이승배 기자
지난달 1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교육대학교에서 열린 '제1차 대입정책포럼'에 참석자들이 대입제도 개편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뉴스1 DB © News1 이승배 기자

교육부가 오는 8월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 발표를 앞두고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가운데 주요 4년제 대학들이 서술형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도입과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개선 최소화 등의 내용을 담은 자체 개편안을 만들고 이를 요구하기로 했다.

대학이 대입제도 개편 요구안을 만들어 교육부에 전달한 것은 유례가 없다. 학생을 선발하는 주체가 대학인만큼 이들이 모은 요구안에 무게가 상당히 실릴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19일 교육부와 대학가에 따르면, 서울경인지역입학처장협의회는 오는 24일 서울 광진구 건국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서 열릴 '제2차 대입정책포럼'에서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에 대한 대학의 요구안을 전달한다. 대입정책포럼은 교육부가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 마련을 앞두고 교육계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협의회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서울·수도권지역 76개 대학 입학처장들로 구성됐다. 이들은 워크숍·포럼을 열고 관련 연구도 진행하며 의견을 정리해 이번 요구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협의회 측 요구안의 골자는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대입제도 개편안'이다. 협의회 핵심 관계자는 "정부가 강조하는 단순하고 공정한 대입제도로의 개편도 중요하지만 창의력·사고력을 중시하는 미래교육의 방향을 볼 때 그에 맞는 대입제도 개편이 더 중요하다고 대학 측이 의견을 모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가장 관심이 쏠리는 수능체제 개편에서 이런 의지가 반영될 전망이다. 협의회는 서술형 수능의 도입을 제안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협의회 관계자는 "수능에서는 기존에 논의됐던 평가체제 전환보다 출제방식의 변화가 관건"이라며 "서술형 수능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2022학년도 대입뿐 아니라 오는 2022년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될 경우 2025학년도 대입 개편까지 고려해야 한다"며 "중장기적 개편을 감안해 수능의 단계적 서술형 도입 방법을 놓고 연구를 해왔고 구체적인 내용까지 전달하는 것도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서술형 수능도입 제안시기가 2022학년도인지, 2025학년도인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또 지난해 2021학년도 수능개편 발표 때와 달리 절대평가 전환에 대해서도 크게 반대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능이 객관식에서 서술형으로 바뀌더라도 채점이 불가능한 게 아니다.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은 지난해 9월 주관식 답을 컴퓨터로 채점할 수 있는 '한국어 서답형(주관식) 문항 자동채점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평가원이 지난 2016년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표집채점에서 국어·과학과목에 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채점 정확도가 둘다 100%로 나타나기도 했다.

대학들이 서술형 수능 도입을 요구한 배경에는 교육부의 절대평가 전면 전환기조에 따른 변별력 약화 우려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의 수능 절대평가 확대방침이 확고하다면 변별력을 높일 수 있는 서술형 도입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있다.

또 다른 핵심사항인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서는 되도록이면 기존 방식을 유지하고 개선도 최소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학생부종합전형 간소화로 방향을 잡은 교육부와는 반대다.

협의회 관계자는 "학생부종합전형을 교육부 추진하는 대로 간소화할 경우 오히려 본질이 훼손될 수 있다"며 "학생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려면 학생부 내 다양한 기록(항목)이 마련돼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정부가 추진하는 방향대로 학생부종합전형을 간소화한다면 대학 입장에서는 이 전형을 운영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교육부는 학생부 기재항목을 10개에서 7~8개로 줄이고 항목당 글자수도 대폭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가 여러 차례 드러냈던 교사추천서 폐지방침에 대해서는 우려를 나타냈다. 협의회 관계자는 "현재 학생부에 기록된 내용을 학생·학부모가 열람할 수 있는 상황에서는 교사 평가에 제약이 많다"며 "이러한 가운데 학생에 대한 교사의 진솔한 의견이 담겨 있고 평가에도 용이한 교사추천서까지 폐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학생과 학부모의 학생부 기록 열람 제한해야

교사추천서 문제와 별개로 학생부 기록을 학생·학부모가 열람하는 것은 제한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학생부의 핵심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 교사의 평가가 적용되는 항목인데 학생·학부모가 이를 열람하면서 마음에 들지 않은 부분을 고쳐달라고 요구하는 일이 빈번해 왜곡되기 쉽다는 것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의 면접평가에 이른바 '블라인드 면접'을 도입하는 것도 반대했다. 블라인드 면접은 출신지역이나 학교 등 지원자에 대한 편견이 개입할 부분을 가려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육부는 조만간 대입에 이를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협의회 관계자는 "학생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전형에서 사회적 배경이나 교육환경도 보지 말라는 것은 취지에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대학의 대입제도 개편 요구안이 공개되면 파급력이 상당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 입시업계 관계자는 "대학이 의견을 모아 대입제도 개편안을 제시하는 것은 유례가 없던 일"이라며 "교육부도 학생 선발주체인 대학 측의 의견을 외면할 수 없기 때문에 이번 개편안에 대한 영향력은 클 것"이라고 말했다.


kjh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