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트럼프, 임기 초 '대북 압박' 명령 비공개 서명"

WP "각국 대사에 '北과 관계 단절 촉구' 지시"
"북한 정찰총국 겨냥한 사이버공격 등도 포함"

(서울=뉴스1) 김혜지 기자 | 2017-10-01 11:34 송고 | 2017-10-01 11:36 최종수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AFP=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AFP=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초 북한에 대한 전방위적 압박 전략을 담은 대통령령에 비공개 서명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는 이날 다수의 미 관료들을 인용, 트럼프 대통령의 명령에 따라 미군 사이버사령부가 북한 정찰총국의 컴퓨터 서버를 겨냥한 트래픽 공격을 벌여 인터넷 접속을 일시적으로 막았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미 행정부 고위 관계자는 "북한은 과거 사이버공격이란 범죄를 저질렀다"면서 "우린 우리의 네트워크와 시스템을 지키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 정부 각 기관에 하달된 트럼프 대통령의 명령엔 이 같은 대북 사이버공격 외에도 북한을 국제사회로부터 고립시키기 위한 각종 외교·경제적 조치까지 망라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WP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해당 명령에서 재외공관의 대사와 관리 등에게 "해외 정부 관료와 대화할 땐 항상 북한과 교역 중단을 촉구하라"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련 지침은 최근 북한이 제6차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행함에 따라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WP는 북한을 외교적으로 고립시키려는 트럼프 정부의 움직임에 대해 "너무나도 집요했다"고 평가하면서 "어떤 외국 정부는 (미국의 갑작스런 압박에) 자신들이 북한과 관계를 맺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허둥지둥하기까지 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재무부엔 북한의 기관과 개인, 그리고 이들의 거래를 돕는 해외세력에 대한 제재를 단계적으로 강화하라고 지시했고, 이는 최근 점진적으로 확대된 국제사회 대북제재에도 반영됐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압박 명령은 서명 당시 공개되지 않았고, 올 3월 이뤄진 관련 정책 검토 또한 비공개로 이뤄졌다.

미 정부 관계자는 해당 명령이 공표되지 않은 배경에 대해 "우린 신임 행정부로서 북한에 모든 대화 기회와 다른 접근법을 취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이 명령에 서명하기 전에 우린 북한과 대화의 문이 열려 있음을 분명히 해왔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북한은 미사일 발사를 계속했고, 미국인들을 인질로 삼기까지 했다"며 "이 모두는 북한이 우리 행정부가 임기 초 '대화의 문이 열려 있다'는 신호를 보낼 때 한 행동들"이라고 지적했다.

북한이 미국 측의 '대화 시그널'에도 불구하고 핵·미사일 개발을 계속하는 등 뚜렷한 태도 변화를 보이지 않음에 따라 미국 또한 대북 강경책을 택할 수밖에 없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icef0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