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부패 '완전' 뿌리뽑는다…적폐청산+반부패 강공

'적폐청산 작업' 가속도…보수야당 '정치보복' 지적
靑 "누굴 구체적으로 지적하지 않고 추진하는 것"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서미선 기자 | 2017-09-26 17:17 송고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1회 반부패정책협의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청와대) 2017.9.26/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1회 반부패정책협의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청와대) 2017.9.26/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제1차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하고 반부패정책 추진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부정부패 척결에는 성역이 있을 수 없다.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도 예외가 아니다"면서 반부패정책 실현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의지는 대선 당시 핵심공약이기도 했던 일명 '적폐청산 작업'에 가속도를 높일 것이란 분석이다.
현재 검찰은 공기업 수장들의 채용비리 및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 방위산업체 비리 문제를 포함, 이명박(MB)·박근혜 정부 당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 등을 샅샅이 수사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목표는 노무현 정부(참여정부) 때와 같이 반부패정책협의회의 원활한 가동을 통해 청렴지수 상승과 같은 성과를 내면서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다.

문 대통령이 지난 7월17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처음으로 언급한 반부패정책협의회는 본래 참여정부에서 만들어졌다가 이명박 정부 들어 사라진 '반부패관계기관협의회'를 부활시킨 것이다.
문 대통령은 당일(26일) 반부패정책협의회 마무리 발언에서 "참여정부 출범 당시에도 국민들의 부패척결 목소리가 높았는데 국가청렴위원회 설치, 공무원 윤리강령 제정, 반부패관계기관협의회 개최 등을 통해 노력한 결과, 청렴지수 상승 등 가시적 성과를 거뒀다"고 목표를 분명히 했다.

이어 "지금은 과거보다 부패척결의 요구가 더욱 높은 상황"이라며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선 부패척결이 출발점이며 부패척결이 바로 돼야 다른 국정과제들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정운영의 출발이자 끝이 반부패정책의 성공이란 뜻을 비친 셈이다.

현 정부 인수위원회 역할을 한 국정기획위원회가 지난 7월 발표한 정부 100대 국정과제엔 '적폐의 철저하고 완전한 청산' '반부패 개혁으로 청렴한국 실현'이 각각 첫 번째, 두 번째 과제로 올라가있기도 하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안에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설치해 운영하고 내년에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반부패 기능 및 조직을 떼어내 독립적인 반부패 총괄기구인 국가청렴위원회를 신설하도록 돼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정상외교 성과 설명을 위해 청와대 상춘재 앞에서 여야 당대표들과 차담회를 하고 있다.(청와대) 2017.7.19/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정상외교 성과 설명을 위해 청와대 상춘재 앞에서 여야 당대표들과 차담회를 하고 있다.(청와대) 2017.7.19/뉴스1

다만 문 대통령의 의도와는 다르게 보수야당을 중심으로 문 대통령을 향한 반발 기류가 짙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보수야당은 문 대통령이 "부정부패 척결에는 성역이 있을 수 없다"면서 현 정부를 앞세우기는 했지만, 결국 그 칼끝은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향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문 대통령의 지난 대선공약집에서 '적폐청산' 부분은 '이명박·박근혜 9년 집권 적폐청산'이라고 적시돼 있기도 하다.

특히 보수야당을 비롯한 이 전 대통령 측 인사들은 문 대통령이 현재 이 전 대통령을 향한 정치보복에 들어갔다고 보고 있다.

문 대통령이 정권 초반 4대강에 대한 정책감사 지시를 한 데 이어 최근 검찰은 이명박 정부를 향해 제기된 정치개입, 댓글공작,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등 여러 의혹들을 철저히 살피고 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법무부 장관과 국가정보원장, 5대 사정기관(검찰청·경찰청·국세청·감사원·공정거래위원회) 수장 등을 한데 모아 회의를 주재하는 것은 사실상 부패청산을 명분으로 한 야당 길들이기와 같은 '코드사정'을 하려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한 차례 일축한 바 있다. 지난 7월 여야 4당 대표를 만났을 당시 박주선 전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이같은 우려를 표하자 문 대통령은 "(반부패정책협의회는) 개별사건에 대한 감사나 수사가 아니라 제도 개선을 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의 당일 반부패정책 실현 의지를 강하게 표한 모두발언이 박근혜 정부를 지칭한 것이냐는 데 대해 "일반적인 사회현상을 말한 것이고 (깨끗해야할) '윗물'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도 예외일 수 없다고 (문 대통령이) 말하고 있으니 누구를 구체적으로 지칭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cho1175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