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뉴욕 지하철 수리비용 '부자증세'로 메꾼다

소득 5억원 이상 1% 고소득자 세율 높여

(서울=뉴스1) 김윤정 기자 | 2017-08-07 11:54 송고
뉴욕 지하철에 탑승하는 시민들. © AFP=뉴스1
뉴욕 지하철에 탑승하는 시민들. © AFP=뉴스1

'악명높은' 뉴욕 지하철 리모델링 비용 부담을 두고 뉴욕 시정부와 주정부가 갈등을 빚자 결국 뉴욕시가 '부자 증세'로 재원을 조달하기로 했다.

6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뉴욕 시 관계자는 빌 드 블라시오 뉴욕시장이 뉴욕 지하철 리모델링 재원 마련을 위한 부자증세를 밀어붙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자증세는 최고 구간의 소득세율을 현행 3.9%에서 4.4%로 올리는 내용이 골자다. 개인 소득 50만달러(약 5억6000만원), 부부 합산 소득 100만달러에 이상인 상위 1%의 고소득자가 적용 대상이다.

뉴욕 지하철은 시설이 노후했고 위생 관리도 되지 않아 악명이 높다. 지연과 탈선 등 각종 사고도 잦아 리모델링 요구가 높았다.

이에 따라 지난달 말 뉴욕 메트로폴리탄 교통공사(MTA)는 지하철 시스템 개선 계획을 발표했다. 열차를 수리하고 객차 수를 늘리는 데 필요한 예산 규모는 총 8억달러(약 9014억원)에 달한다.
이 비용을 두고 엔드류 쿠오모 뉴욕 주지사와 블라시오 뉴욕 시장은 갈등을 빚었다. MTA는 주정부 관할인데 쿠오모 주지사는 뉴욕 시도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MTA 측은 주정부와 시정부가 반반씩 부담할 것을 요청한 것.

이런 가운데 여름이 되자 지옥같은 뉴욕 지하철에 대한 시민들의 불평이 쏟아지면서 비용 논쟁에 부담을 느낀 블라시오 시장이 '부자증세'란 결단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블라시오 시장은 "존재하지도 않는 미봉책을 찾거나 (증세 없이) 단순히 세금을 잡아먹는 대신, 즉각적인 재정 지원과 장기적인 대중교통 개선 계획을 위해 공정한 방법을 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노동자와 버스, 지하철 등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요금 부담을 주는 대신에 뉴욕의 가장 부유한 사람들에게 약간의 칩을 부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욕 지하철. © AFP=뉴스1
뉴욕 지하철. © AFP=뉴스1



yjy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