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檢, '문준용 특혜조작' 수사확대 시사… 사건 일파만파 (종합)

국민의당 당원 긴급체포 이어 이준서 전 최고 출금
체포 당원 "당 지시로 조작"…檢 "필요시 모두 조사"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2017-06-27 16:55 송고
지난 대선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의 입사 특혜 의혹 제보내용을 조작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던 중 긴급체포된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38)씨가 27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에서 조사를 마친 뒤 남부구치소로 이송되고 있다. 2017.6.27/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지난 대선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의 입사 특혜 의혹 제보내용을 조작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던 중 긴급체포된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38)씨가 27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에서 조사를 마친 뒤 남부구치소로 이송되고 있다. 2017.6.27/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국민의당의 '문준용 특혜 조작'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전날(26일)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씨(38·여)를 긴급체포하고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을 출국금지하는 한편 수사 대상 확대를 시사하면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관계자는 27일 오후 "실체적 규명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누구든지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씨를 제외한 추가 소환조사 계획에 대해서도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다 수사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에 대한 입사특혜 의혹조작 혐의에 연루된 국민의당 관련자들이 잇달아 긴급체포·출국금지되고 이씨가 문자메시지를 통해 "당의 지시로 의혹을 조작했다"고 폭로하면서 '특혜 의혹조작' 수사의 파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이씨에게 '입사 특혜 의혹을 조작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지목받고 있는 이 전 최고위원과 지난 대선 기간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을 맡은 김인원 변호사에 대한 검찰 소환 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6일 더불어민주당이 남부지검에 고발한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와 비방 등 혐의로 이 전 최고위원과 김 변호사를 각각 참고인과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 대선 기간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은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과 수석부단장 김성호 의원을 비롯해 국민의당 인사가 대거 추가 조사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공명선거추진단장은 당시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준용씨의 취업 특혜 의혹을 두고 "복수의 사람으로부터 확인된 내용"이라며 "문재인 후보가 직접 관여했다는 정황이 나타났다"고 주장한 바 있다.

김 전 수석부단장과 김 변호사도 지난달 13일 '문준용은 뒤늦게 국민 앞에 나왔지만 거짓말뿐이었다'는 입장문을 발표하고 "취업 특혜 의혹은 사실"이라고 못박았다.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부장검사 강정석)는 전날 오후 3시30분 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가 과거 고용정보원 입사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공직선거법상허위사실공표)로 이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다가 긴급체포하고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다.

이씨는 대선 직전인 지난 5월5일 준용씨의 고용정보원 입사 과정에 당시 문재인 후보가 개입했다는 제보를 받았다는 허위 사실을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에게 준용씨의 파슨스스쿨 동료를 자처한 제보자의 음성변조 증언 파일과 모바일 메신저를 조작해 제공한 혐의도 있다.

긴급체포된 이씨는 서울 구로구 남부구치소에 수감된 채이날 오전 9시쯤 검찰에 재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긴급체포 48시간 이내에 구속영장 청구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며 "영장 청구 여부를 중점으로 조사를 계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문준용씨의 입사 특혜 의혹 관련 증거가 조작된 것으로 밝혀졌다고 제보 조작 사실을 인정했다.

당시 변조된 증언 파일에는 " 아빠(문 후보)가 이야기를 해서 어디에 이력서만 내면 된다고 얘기를 했던 거 같은데" "아빠가 하라는 대로 해서 했었던 거로, 나는 그렇게 알고 있었어. 그리고 그렇게 소문이 났고 그렇게 얘기를 들었어"라는 통화 내용이 들어있다.

박 위원장은 회견에서 검찰에 이 사건에 대해 한 점의 의혹도 없는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지만 이씨는 같은 날 검찰로부터 소환통보를 받은 뒤 "당의 지시를 받고 특혜 의혹을 조작했는데 당이 날 보호해주지 않는다"는 취지의 억울함을 호소했다.

그는 검찰 소환에 응하기 전 "모 위원장의 지시로 허위자료를 만든 일로 오늘 남부지검에 참고인 조사를 받게 됐다"며 "아마 당에서는 사과문을 발표하고 저희를 출당 조치할 것이다. 당이 당원을 케어(보호)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됐다"는 문자메시지를 당원들에게 전송했다.

이처럼 국민의당과 이씨의 주장이 엇갈린 가운데 검찰이 수사 대상 확대를 적극 시사하면서 국민의당 지도부까지 '취업 특혜 의혹 조작'에 개입했는 지가 수사의 주요쟁점이 될 전망이다.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당 후보로 나섰던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문준용 입사특혜 의혹조작' 혐의에 대해 별다른 입장 표명 없이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dongchoi8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