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철도노조 "해고노동자 복직…철도 적폐 청산하자"

홍순만 사장 등 '철도 적폐 12인' 명단 공개도

(서울=뉴스1) 한재준 기자 | 2017-06-24 16:06 송고 | 2017-06-24 16:14 최종수정
전국철도노동조합은 24일 서울역 광장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철도 적폐 청산을 주장했다. © News1
전국철도노동조합은 24일 서울역 광장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철도 적폐 청산을 주장했다. © News1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24일 결의대회를 열고 해직 노동조합원의 조속한 복직과 철도의 공공성 강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철도노조는 이날 오후 2시쯤 서울역 광장에서 총력결의대회를 열고 "지난 74일간의 파업이 업무방해가 아니라는 것이 밝혀졌고 성과연봉제 효력 정지 가처분 소송도 이겼다"며 "이제 파업 과정에서 해고된 노동자들을 복직시키고 망가진 철도의 공공성을 지켜내야 한다"고 밝혔다.

철도노조는 코레일이 노조 동의 없이 성과연봉제를 도입하자 지난해 9월27일부터 74일간 역대 최장기간 파업을 했다. 이 과정에서 코레일은 노조의 파업으로 운행에 차질을 빚었다며 철도노조를 경찰에 고소했지만 경찰은 23일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강철 철도노조 위원장은 "철도 노동자의 주장은 정당했고 옳았음이 입증되고 있다"며 "국토교통부도 코레일의 자회사를 통한 철도경쟁체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철도노동자는 아직 목이 마르다. 철도 민영화에 맞서 싸우다가 해고된 노동자들의 복직을 이번에는 기필코 이뤄내야 한다"며 "노동조합을 탄압하고 외주화를 확대한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홍 사장과 박종준 코레일 상임감사, 권도엽·서승환 전 국토교통부 장관 등이 포함된 '철도적폐 12인 명단'을 공개하기도 했다. 코레일 업무 외주화를 확대하고 수서발 KTX를 자회사로 분리해 철도 민영화에 앞장섰다는 이유다.

조상수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홍 사장을 비롯한 적폐 낙하산 공공기관장들을 퇴진시켜야 한다"며 "시민이사제를 도입해 코레일을 비롯한 공공기관의 운영 주체를 국민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도 촉구했다.

결의대회에 참여한 박성수 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장은 "지난 5월27일 사측의 인력 감축으로 업무에 시달리다 광운대역 수송원으로 근무하던 조영량씨가 사망했다"며 "철도 적폐를 완벽하게 청산해야 조영량 동지도 편안히 하늘나라에서 동지들을 바라볼 것"이라고 밝혔다.

수송원으로 일하던 조영량씨(52)는 5월27일 광운대역 물류기지에서 열차 연결·분리 작업을 하다 열차에서 떨어져 숨졌다. 철도노조에 따르면 광운대역 수송원 정원은 7명이지만 인력 감축으로 4명이 근무하고 있었다. 코레일은 철도노조의 증원 요구를 받아들여 23일 수송원 정원 7명을 채우기로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철도노조는 이날 결의대회를 마친 후 서울역에서 출발해 숭례문, 을지로입구역을 거쳐 서울시청까지 행진했다.


hanantwa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