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단독]박성택 중기중앙회장-김상조 공정위원장 내달 만난다

두 수장, 대기업 불공정행위 근절에 대한 인식 일치

(서울=뉴스1) 양종곤 기자 | 2017-06-25 06:40 송고 | 2017-06-25 13:53 최종수정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왼쪽)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뉴스1DB)© News1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내달 회동을 갖는다. 두 수장 모두 불공정한 시장경제를 바로잡겠다는 지론을 펴와 만남에 대한 관심이 모아진다.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뉴스1>과 만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게 간담회를 갖자고 먼저 제의했다"며 "내달 중으로 만나기로 했고 아직 날짜는 조율 중"이라고 25일 밝혔다. 박성택 회장은 "김상조 위원장이 일을 잘하고 있다"며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겠다"고 말했다.
두 기관의 수장이 공식석상에서 간담회를 목적으로 만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중기중앙회는 경제5단체 중 하나로서 중소기업을 대표한다. 그동안 중소기업의 현안이 정부 정책으로 반영되도록 힘써온 단체다. 중소기업청의 부 승격과 같이 문재인 정부의 중소기업 정책 상당 부분은 중기중앙회의 건의로 이뤄졌다.

박성택 회장과 김상조 위원장의 경제관은 거의 일치한다는 평가가 많다. 박성택 회장은 불공정한 시장경제를 바로잡고 대기업 중심의 경제구조를 중소기업 중심으로 전환하겠다는 소신을 그동안 강조해왔다. 
김상조 위원장 또한 취임 이후 재벌 개혁과 공정한 시장 경제 조성을 최우선 과제로 밝혀왔다. 경제적 약자 보호를 보호해야한다는 게 그의 철학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가 주축이 된 하도급·가맹·유통·대리점에 대해 정확한 실태파악에 나선 것이다.

국내 제조 중소기업 대부분은 대기업의 하청구조 안에 있다. 2015년 중소기업의 하도급 거래 기업비중은 47%다. 이들은 대기업이 납품단가 후려치기로 피해를 주고 있지만 거래단절과 같은 보복이 두려워 대응하지 못한다고 하소연한다. 공정위는 이 관행을 적발해 제재할 수 있는 기관으로서 '경제검찰'로 불린다.

두 수장은 이번 회동을 통해 대기업의 부당행위를 바로잡아야한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불공정거래 행위 해소 등 공정위에 거는 기대가 크다"며 "최근 공정위를 국무총리 소속에서 대통령 직속으로 격상하자는 정책과제를 마련 정부에 전달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ggm1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