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강경화 "제재·대화로 北 비핵화…4강 통화 일정 협의"(종합)

"나라다운 나라, 강하고 평화롭고 당당한 나라 만들 것"

(서울=뉴스1) 정은지 기자, 양새롬 기자 | 2017-06-19 14:41 송고 | 2017-06-19 17:23 최종수정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2017.6.19/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2017.6.19/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강경화 신임 외교부장관이 제재와 대화를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를 거듭 강조했다. 또한 미·중·일·러 등 이른바 '4강' 국가와의 관계 진전에도 초점을 맞춘다는 방침이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9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가진 취임식에서 "'나라다운 나라' '강하고 평화롭고 당당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국민과 국익을 최우선으로 두고 '국민의 의지가 담긴 외교, 국민과 소통하는 외교'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외교적 난제를 풀어나가야 하는 시대적 도전에 직면해있다며 북핵 문제를 가장 먼저 언급했다.

강 장관은 "국민의 안위를 위협하고 갈수록 고도화되며 시급해지는 북핵·미사일 문제는 우리가 주인의식을 갖고 능동적으로 헤쳐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의 비핵화를 이끌 방안으로는 도발에는 단호히 대응하되, 제재와 대화를 모두 동원한다고 밝혔다. 제재와 대화를 모두 동원하는 '투트랙' 전략은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 기조와 일맥상통한다.

그러면서 북에 특사 파견 가능성도 열어뒀다. 그는 취임식 직후 출입기자들과 만나 "북에 특사를 파견하는 것은 북핵해결을 위해 고려해볼 수 있는 방안"이라며 "모든 조치가 관계부처협의, 청와대, 미국과의 긴밀한 공조하에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강 장관은 북핵문제 해결 과정에서 우리 외교안보의 근간인 한미동맹을 더욱 굳건히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미정상회담이라는 중요한 외교 행사를 앞둔 상황에서 미국과의 소통에 무게를 두고 있음을 시사했다.

강 장관은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과의 통화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며 "정상회담 이전에 미국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보의 '한미군사훈련 축소' 발언 진화에 나섰다. 해당 발언이 한미정상회담에 끼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강 장관은 "문 특보께서도 개인적인 사견을 전제로 말했다"며 "개인 사견에 대해 말할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강 장관은 중국, 일본, 러시아 등 4강 과의 외교 정책도 제시했다.

그는 중국과는 당면 현안을 지혜롭게 해결해 양국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한 일본과는 과거를 직시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이고 성숙한 협력동반자 관계를, 러시아와는 협력을 확대해 양국 관계를 보다 실질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강 장관은 "주변 4강 외교장관과의 통화 일정을 조율 중에 있다"며 "시간이 잡히는 대로 통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위안부 합의 등 과거사를 둘러싼 일본과의 관계 정립에 대해서는 "위안부문제와 관련해서는 정책적 협의, 분석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께서도 과거사로 인해 양국관계가 발목 잡혀서는 안된다고 한다"며 "한가지 이슈로 양국관계를 규정짓는 것은 맞지 않으며 이 문제에 대해서는 계속 소통하겠으며 경제협력 등 다른 현안에서는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기존 배타적이고 권위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던 외교부의 강한 개혁도 시사했다.

강 장관은 "정책 구상과 결정을 위한 회의가 공허한 말잔치가 아니라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의견교환의 장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외교부 개혁 추진으로 인해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불안감이나 우려에 대해서는 "조직의 생리상 개혁을 바라지 않는 사람들도 분명히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조직은 앞으로 나가야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는데 그런점을 감안해 직원들, 간부들 모두 함께 나갈 수 있는 방향으로 쇄신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청문 과정에서 논란이 됐던 장녀의 이중 국적 문제에 대해서는 현재 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미국 측으로부터 시민권 증서, 범죄유무기록 등 기초자료를 받아야 절차가 시작된다"며 "아마 오늘 (장녀가) 출입국사무소에 갔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 장관은 북한 인권결의에 정부가 찬성하는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인권 전문가로 국제사회에서 한국에 대한 기대를 알고 있는 배경을 갖고 취임한 제 입장에서는 북한 인권과 관련해서는 기본적으로 계속 찬성했던 그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ejjung@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