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차관 인사 언제쯤 하나…검증강화로 속도 지연?

靑관계자 "오늘 예정된 인사발표 없어…차분히 준비해 발표"
대통령, 인선작업 속도내는 만큼 이르면 25일 발표 가능성도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서미선 기자 | 2017-05-24 11:21 송고 | 2017-05-24 13:55 최종수정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국가안보실장과 정책실장, 경제부총리, 외교장관 등 인선 발표에 앞서 취재진과 악수하고 있다. 2017.5.21/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국가안보실장과 정책실장, 경제부총리, 외교장관 등 인선 발표에 앞서 취재진과 악수하고 있다. 2017.5.21/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주에 차관인선을 단행, 국정기반 다지기에 나설 것으로 전망됐으나 주 중반인 24일 현재까지 예정된 인사발표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이번 주중 차관 인선을 두 차례로 나눠 발표하겠다고 했었지만, 검증강화 기조에 따라 속도가 지연되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문 대통령의 업무지시를 통한 적폐청산 작업을 비롯해 인선발표 모두 속도를 내고 있어 이르면 25일부터는 일부 인선이 발표될 가능성도 엿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 22일에는 취임 후 첫 연차휴가를 내고 양산 사저에서 머물렀고 23일에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 행사에 참석해 사실상 청와대 업무를 잠시 멈췄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24일) 기자들과 만나 "오늘은 예정된 인사발표가 없다"며 "(남은 인선 모두) 청와대 입장에선 충분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차관 인선의 경우, 예정보다 늦는 게 아니냐는 데에는 "차분히 준비해서 발표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남아있는 인선으로는 청와대 참모진 중 정책실 산하 일자리수석비서관과 경제수석비서관, 국가안보실 소속 1·2차장 등이다.

내각에서는 국방부장관과 통일부장관,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보건복지부장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등 국무위원들과 법무차관을 제외한 전 부처 차관인선이 미확정됐다.

문 대통령이 최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를 먼저 발표하면서 '차관 다음 장관'이라는 인사발표 순서는 고수하지 않는 모습이지만 차관 인선에는 여전히 눈길이 쏠린다.

강경화 유엔(UN)사무총장 정책특보가 21일 외교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됐다.(뉴스1DB)2017.5.21/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통상 직급이 더 높은 장관을 인선한 뒤 차관 인선을 진행하지만, 현재 장관인선의 경우 이들에 대한 제청권을 갖고 있는 국무총리가 아직 후보자 신분인데다, 장관 후보자로 지목을 받아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는 등 임명완료까지 소요시간이 적잖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인선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차관을 '장관대행'으로 임명해 국정공백 상황을 방지하려는 듯하다.

문 대통령은 차관 인선이 이러한 중요성을 지닌데다, 열 번 중 한 번만 잘못해도 치명타를 입을 수 있는 게 인사인 만큼 숙고에 숙고를 거듭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 '셀프 공개'를 통해 논란이 최소화되긴 했지만 강경화 후보자 맏딸의 위장전입 및 이중국적 문제가 화두에 오르면서 청와대는 인선문제에 있어 좀 더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일 당시 뇌물·알선수재·알선수뢰·배임·횡령 등 '5대 중대 부패범죄자'는 공직을 맡을 수 없도록 하겠다고 했었다.

또 병역면탈·부동산 투기·세금탈루·위장전입·논문표절 등 '5대 비리 행위자'는 고위공직 임용에서 철저히 배제하겠다고도 했었다.


cho1175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