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 대세론? 여전히 '산 넘어 산'…'회고록'에 '반문연대'까지

아들 특혜 채용 의혹도 집중 제기받아

(서울=뉴스1) 유기림 기자 | 2017-04-25 17:12 송고 | 2017-04-25 17:39 최종수정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전날(24일) 충남 천안 신부동 문화의 거리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지지자들의 환호에 두 팔 벌려 화답하고 있다. 2017.4.24/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전날(24일) 충남 천안 신부동 문화의 거리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지지자들의 환호에 두 팔 벌려 화답하고 있다. 2017.4.24/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선거 초반부터 대세론으로 다각도 견제를 받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난관에 난관을 마주치는 모습이다.

아들인 문준용씨 특혜 채용 의혹으로 거센 공세를 받은 데 이어 다시 한 번 '송민순 회고록' 논란에 휩싸이고 이번엔 반문(反문재인) 연대까지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기 때문이다.

문 후보는 이달 초 대선행을 확정지은 이후부터 아들 준용씨가 2007년 1월 한국고용정보원에 특혜 채용됐다는 의혹을 집중 제기받았다. 문 후보 측은 관련 의혹을 지속 제기한 자유한국당 심재철·하태경 의원을 공직선거법상 허위 사실 공표죄로 검찰 고발했지만 공세는 이어지고 있다.

특히 국민의당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와 환경노동위원회 소집을 요구하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 후보는 지난 23일 TV 토론회에서 직접 "교문위와 환노위를 열어 모두 다 투명하게 검증받는 게 옳다고 본다"고 했지만 문 후보가 수용하지 않아 어정쩡한 상황이 이어지는 형국이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25일에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문준용씨는 어디 계시나요. 아버님이 대선 선거운동에 열중이신데 도와드려야죠"라며 준용씨가 공개 활동을 자제 중인 것을 비꼬기도 했다.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 회고록에서 비롯된 2007년 유엔 대북인권결의안 기권 결정 논란이 지난해에 이어 다시 불거진 점도 곤혹스러운 지점이다. 문 후보는 당시 표결 전 북한에 물어보고 기권을 결정했다는 송 전 장관 주장을 재차 부인하면서 송 전 장관과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이에 민주당은 △표결 전 기권을 결정했다는 정황이 담긴 2007년 11월16일 당시 김경수 연설기획비서관의 회의 자료 △11월18일 박선원 안보전략비서관의 기록 △국가정보원 전통문 등을 공개하며 송 전 장관 주장을 적극 반박했다. 송 전 장관을 고발하는 강수를 두기도 했다.

우상호 민주당 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은 전날(24일) "3건의 메모 문건이 공개됨으로써 송민순 회고록을 중심으로 한 여러 논란이 완전히 해명됐다"고 했지만 여진은 지속되고 있다.

송 전 장관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기존 주장을 반복하는 동시에 "문재인 캠프 측에서 '용서하지 않겠다' '몇 배로 갚아주겠다'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고 폭로했다.

전날 바른정당 의원총회 이후 안 후보,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등 3자 단일화 가능성이 부상한 것도 문 후보에게 적잖은 부담일 것으로 보인다. 만약 성사될 경우 문 후보 집권을 저지하기 위한 '반문(反문재인) 연대' 성격을 띨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당장 문 후보 측은 거세게 비판하고 나섰다. 전병헌 선대위 전략본부장은 이날 3자 후보 단일화에 관해 "어떤 명분으로 포장해도 국정 농단 세력의 정권 연장일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3자 단일화 가능성은 일단 낮은 것으로 관측된다. 시간이 촉박한 데다 단일화를 꺼내든 바른정당의 유 후보 입장이 부정적이고 홍 후보와 안 후보도 제안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모양새다.


gir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