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안철수 "北 주적 인정않는 후보 부적절…사드 배치 해야"(종합)

安 편집인협회 세미나에서 안보관 집중 검증 받아

(서울=뉴스1) 나연준 기자, 곽선미 기자, 서미선 기자, 이원준 기자 | 2017-04-21 12:32 송고 | 2017-04-21 14:15 최종수정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21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대선후보 초청 편집인협회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7.4.21/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21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대선후보 초청 편집인협회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7.4.21/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후보가 21일 안보관에 대해 집중적인 검증을 받았다.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대선후보 초청 편집인협회 세미나에서 안 후보에게는 안보관과 관련된 질문이 쏟아졌다. 이에 안 후보는 주적,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등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통해 안보관을 드러냈다.
안 후보는 '북한 정권과 북한군을 주적으로 인정하는데 주저하는 후보는 대통령 자격이 있냐'는 질문에 "급변하는 대북 상황, 핵실험이 임박한 상황엔 적절치 못하다"고 답했다.

이는 북한을 주적으로 규정하는 건 남북문제를 풀어갈 대통령으로 할 말은 아니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를 직격한 것이다.

집권할 경우 국방백서에 북한을 주적이라고 명시할 것이냐는 질문에 안 후보는 "국방백서에 적으로 규정돼 있는 건 북한뿐이다. 북한군과 북한 정부에 대해서다"라며 "다른 국가를 대상으로는 적이라 표현된 게 없다. 그래서 이런 표현에 대한 것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북한 김정은 정권에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해서는 "외교적으로 미국, 중국 정부와 긴밀하게 협조해 이 문제를 국제적으로 공동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엔 북한인권결의안에 대해서는 "당연히 찬성해야 한다. 인권은 인류의 보편적 가치로 예외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서도 "그것 자체가 목적이 되면 안 된다. 문제를 푸는 수단이어야만 한다"며 "지금까지 여러 잘못된 부분들을 우리가 바로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사드 배치에 대해서도 "정치인들은 한 사람 한 사람의 생각이 100% 같을 수 없다"면서도 "당 전체적으로 나가는 방향은 명확하다. 사드 배치는 해야만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안 후보는 예방타격, 선제타격에 대해서는 "예방타격은 국제적 동의를 얻기 어렵고 선제타격도 신중해야 한다"며 "사태수습이 가능한지, 국제공조가 가능한지 등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대북 문제에 대해 한미간 이견이 생겼을 경우 어떻게 대처하겠냐는 질문에 안 후보는 "트럼프 정부가 시작한 지 6개월 됐다. 여러나라와 새로운 외교관계가 정립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한미 정상회담이 꼭 필요하다. 우리나라에 대한 시각과 정책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잡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려되는 점이 시진핑 중국 주석과 서로 대화하는 과정에서 흘러나온 얘기가 한국이 (중국의) 일부라고 주입된 것이다. 그래서 더더욱 하루빨리 정상회담을 통해 잘못된 생각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국에 대해서도 안 후보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중국에 우리 입장을 명확히 전달하는 일"이라며 "안보 문제에 있어서는 동맹국인 미국과 함께해야 한다. 또 한반도 불안정은 중국 국익에도 해가 간다는 것을 인식시켜야 한다. 투트랙을 원칙으로 대화하자는 것이 우리 외교 목표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21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대선후보 초청 편집인협회 세미나'에 참석하고 있다. 2017.4.21/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21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대선후보 초청 편집인협회 세미나'에 참석하고 있다. 2017.4.21/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안보관 외에도 안 후보는 일자리 문제, 한미 FTA 재협상 등에 대한 대책을 설명했고 부인의 서울대 특혜채용 의혹 등에 대해서 해명했다.

안 후보는 "가장 중요한 점은 정치가 경제성장이나 일자리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이 어떤 것인가다"라며 "어떤 후보는 정치가 일자리 만드는 주체가 돼야 한다는데 저는 생각이 다르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일본이 엄청난 재정을 쏟아 붓고도 20년 장기불황이 이어졌다. 정치가 경제를 살리는 주체가 될 수 없다"며 "그 주체는 민간과 기업이다. 정부가 튼튼한 기반을 만들도록 하는 게 정치가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단기적 처방으로 청년 취업난과 중소기업 구인난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현재 대졸 초임 60% 수준인 중소기업 임금을 80%수준이 될 수 있게 정부가 2년간 한시적으로 지원토록 하는 자신의 공약을 설명했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방한 중 한미 FTA 개정 가능성에 대해 언급한 것에는 "재협상 요구가 나올 수 있다. 무역부분, 통상부분은 정말로 중요하다. 대통령이 챙기는 중요한 현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FTA 상황에서 우리가 바꾸고 싶어 하는 부분도 있다. 이 부분을 바꿔서 관철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옳다"며 "만반의 준비를 하고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부인 김미경씨의 '1+1' 특혜 채용에 대해서는 "전문여성에 대한 모독"이라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충분히 자격 있는 여성이 많은데 항상 여성은 남편의 도움을 받아 채용된다는 것인가"라며 "서울대에서 자격이 되는 사람에게 요청한 것이고 절차대로 진행됐다"고 강조했다.


yjr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