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사회 > 법원ㆍ검찰

신격호 횡설수설…판사 "재판중인 건 아세요 모르세요"

申 "롯데는 내가 만든 회사…누가 날 기소해"
신격호측 "회사에 피해 안 줘…무죄" 주장

(서울=뉴스1) 성도현 기자, 문창석 기자, 최동현 기자 | 2017-03-20 15:43 송고 | 2017-03-20 16:21 최종수정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이 2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롯데그룹 경영비리 관련 1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7.3.20/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롯데그룹 경영비리와 관련해 재판에 넘겨진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95)이 20일 법정에 나왔지만 제대로 상황을 인지하지 못하는 등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다. 재판 중인 걸 아느냐는 판사의 질문에도 답변하지 못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4부(부장판사 김상동) 심리로 이날 오후에 열린 첫 공판에 나온 신 총괄회장은 이름과 생년월일, 주소 등을 묻는 인정신문에 "내가 횡령이라고?"라고 말하며 웅얼거렸다.

신 총괄회장이 답을 하지 않자 재판부는 "재판중인 것을 아세요, 모르세요"라고 물었지만 신 총괄회장은 명확하게 답변하지 못했다.

재판부는 "신 총괄회장이 어떤 상태인지에 따라 공판절차 중지 등 조치를 할 수 있는데 신 총괄회장은 재판의 의미를 전혀 모르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앞선 재판에서 신 총괄회장 측 변호인은 건강상 이유로 법정에서 방어하기 어렵다며 "증거조사기일에서 가급적이면 제한적으로 출석하도록 해 달라"고 공판절차 중지를 요청한 바 있다.

현행 형사소송법 제306조는 피고인이 사물을 변별 또는 의사결정을 할 능력이 없을 경우 법원이 검사와 변호인 측 의견을 들어 그 상태가 계속되는 기간에 공판절차를 멈춰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피고인이 질병으로 인해 법정에 나올 수 없을 때도 마찬가지다.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이 2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롯데그룹 경영비리 관련 1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7.3.20/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신 총괄회장 측 변호인은 "롯데그룹에 어떤 피해를 가하는 일을 생각하지 않았고 (그런 일을) 하지도 않았다"며 "그룹 정책본부에 잘 검토해서 하라고 지시하고 보고받은 게 전부"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고령으로 2009년부터 경영일선에서 물러났는데 개별적 사안에 대해 형사책임을 묻는 게 타당한지 돌아봐야 한다"며 무죄를 주장했다.

신 총괄회장과 함께 기소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62)은 재판 중간중간에 신 총괄회장과 대화를 나눴다. 신 회장은 "누가 날 기소했고 여기 있는 사람들이 누구냐고 말한다"고 신 총괄회장의 입장을 전하기도 했다.

재판부는 일단 신 총괄회장에 대해서는 혐의 부인 취지로 정리하고 신 회장 등 다른 7명의 피고인들과 재판을 분리해 진행하기로 했다.

신 총괄회장은 이날 법정에서 '롯데는 내가 만든 회사인데 누가 나를 기소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취지로 불만을 나타냈다. 자신의 재판이 끝날 무렵 발언권을 얻어 '나를 이렇게 법정에 세운 게 무엇인가'라고 말하면서 들고 있던 지팡이를 내던지기도 했다.

신 총괄회장은 법정을 나와서도 수행원 등에게 계속 같은 말을 반복하며 상황인지능력이 부족한 모습을 보였다. 수행원이 "회장님 집으로 모시겠다"고 말하자 "필요없다"고 말하다가도 "가만 있어보라"고 말하는 등 횡설수설했다.

결국 신 총괄회장은 수행원의 도움을 받아 준비된 차량에 올라탄 뒤 법원을 빠져나갔다. 법원에 머문 시간은 오후 2시16분쯤부터 30여분 정도였다.


dhspeople@news1.kr


▶ 놓치면 후회! 최신 만화 보기 / 2017년 나의 운세 보기

오늘의 핫이슈

오늘의 주요뉴스

이낙연 청문회 '뒤바뀐 여야'…자료제출 놓고 공방
與, 100일 플랜 등 정책 검증 주력하며 엄호나서…野, 아들 병역 등 도덕성 검증 주력
여야는 24일 문재인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로 지명된 이낙연 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창과 방…
국정기획위 부처 업무보고, 긴장 ···
중톱
문재인 정부 5년을 설계할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24일 부처 업무보고를 받기 …
文대통령, 차관 인사 언제쯤 하나…···
중톱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주에 차관인선을 단행, 국정기반 다지기에 나설 것으…
SPONSO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