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의료

김경식 베스티안병원 이사장…30년 화상치료 '외길'

[메디컬 리더스]우연한 화상치료 전문병원 설립 계기
"어떤 환자든 외면 안해…내년 6월 오송병원도 개원"

(서울=뉴스1) 음상준 기자, 이영성 기자 | 2017-03-21 08:05 송고 | 2017-03-21 09:56 최종수정
김경식 베스티안병원 이사장은 "글로벌 진료역량을 갖춘 화상치료 전문병원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 News1 민경석 기자

우리나라 화상치료를 반석 위에 올려놓은 인물이 있다. 바로 김경식(59) 베스티안병원 이사장이다. '30년 화상치료' 외길을 걸어온 그에게 대뜸 물었다. '왜 화상치료 전문가가 되셨어요?'라고. 돌아온 답은 이랬다. "운명처럼 내 삶으로 다가왔어요."

1990년대 중반, 전기사고로 전신에 화상을 입은 젊은 군인이 실려왔다. 생존을 장담하기 어려울 정도로 상태가 심각했지만 김 이사장은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다고 한다. 속으로 '꼭 살려달라'고 수없이 외친 보람도 없이 그 젊은 군인은 끝내 회복하지 못했다.

환자의 마지막을 지켜보며 북받쳐 오른 눈물을 훔치는 김 이사장에게 보호자는 조용히 다가와 "다음에 우리 아들 같은 환자들을 꼭 치료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때부터 그는 본격적으로 화상치료 전문 의사의 삶을 살기 시작했다. 김 이사장은 "화상환자를 치료하다 보면 눈물이 마를 날이 없다"면서 "그만큼 처참하다"고 말했다. 

화상 환자 대부분은 넉넉하지 못하다. 위험하거나 힘든 일을 하는 사람들이 주로 사고로 화상을 입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김 이사장은 "전재산 2000만원을 대부분 치료비로 쓰고 마지막에 저희 병원을 찾아온 환자들도 있다"면서 "이런 환자들을 성공적으로 치료했을 때 뿌듯함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했다.

환자들의 딱한 사정을 듣고 치료해주다가 진료비를 떼인 경우도 있지만 김 이사장은 개의치 않는다고 했다. 그는 "오갈 데 없는 화상 환자들이 마지막으로 찾는 곳이 베스티안병원인 게 자랑스럽다"면서 "어떤 환자든지 외면하지 않고 치료한다는 게 나의 철학"이라고 강조했다.

그래서일까. 그는 화상 환자가 더이상 없는 세상이 왔으면 좋겠다고 한다. '병원 문 닫아야 할 텐데…'라는 기자의 오지랖 섞인 응수에 "그래도 상관없다"고 호기를 부렸다. 베스티안재단을 설립해 의료용구와 치료제 개발에 뛰어든 이유도 화상환자를 잘 치료하기 위해서라고 했다.

김 이사장은 "다행히 우리나라 화상 환자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면서 "나라가 그만큼 점점 발전하고 있다는 것 아니겠느냐"며 웃었다.

직원들이 만들어준 캐리커처를 설명하는 김경식 베스티안병원 이사장./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30여명의 화상전문 의사가 일하고 있는 베스티안병원이 화상전문병원이 된 것은 지난 2002년부터다. 김 이사장은 당시 자신이 운영하던 외과진료 중심의 '순화의원'을 증축해 '베스티안병원'으로 개명하고 화상치료를 전문으로 하기 시작했다. 의료계에서 화상치료를 기피하다보니 베스티안병원은 국내 유일무이한 화상전문병원으로 자리매김했고, 그 명성으로 현재 부천과 우송, 부산, 중국 하얼빈까지 분원을 두고 있다.

김 이사장은 "1200억원을 들여 내년 6월에 충북 오송에 130병상급 화상전문 종합병원을 세울 예정"이라며 "오송병원은 피부과학연구소와 임상시험센터가 들어선다"고 밝혔다.

이제 화상치료도 건강보험이 적용돼 예전보다 환자부담이 줄어든게 다행이라고 말하는 김 이사장은 "앞으로 글로벌 수준의 진료역량을 갖추고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각오를 드러냈다. "베스티안병원과 모든 의료진은 화상환자를 위해 존재한다"며 자부심을 드러낸 그는 30년 화상치료 경험이 이제 신념이자 삶이 된듯 보였다.




sj@


▶ 놓치면 후회! 최신 만화 보기 / 2017년 나의 운세 보기

오늘의 핫이슈

오늘의 주요뉴스

檢 '피의자 박근혜' 구속영장…뇌물수수 등 혐의
소환조사 엿새만에 결정…발부되면 전두환·노태우 이어 역대 3번째 수감 대통령 될 듯
박근혜 전 대통령 신병처리를 고민해온 검찰이 27일 박 전 대통령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소…
민주 호남 경선 결과 따른 '다양한···
중톱
더불어민주당의 제19대 대선후보 경선 판도를 좌우할 호남지역 순회투표일인…
세월호, 30일 전후 목포신항으로 ···
중톱
해양수산부는 세월호가 목포신항으로 30일 전후 이동할 예정이라고 밝혔다.&n…
SPONSORED

      탭 만화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