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선 전 마무리' 검찰, 朴소환통보에 우병우·대기업 수사 속도

우병우 의혹 관련 참고인 5명 조사
SK·롯데 면세점 특혜도 집중…관세청 직원 둘 불러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2017-03-15 18:44 송고 | 2017-03-15 18:45 최종수정
(뉴스1 DB)  2017.3.14/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뉴스1 DB)  2017.3.14/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5월9일로 확정된 대통령 선거 전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마무리 방침을 내건 검찰이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SK·롯데그룹 등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수사도 동시다발적으로 착수하며 속도를 내고 있다.

박 전 대통령과 함께 국정농단 '3라운드' 수사의 큰 줄기인 우 전 수석의 직무유기 및 직권남용, 대기업의 뇌물공여 의혹 등도 서둘러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수사팀 구성을 공식 발표한 지 9일만인 15일 뇌물수수 등 혐의를 받는 박 전 대통령에게 피의자 신분으로 나와 조사받을 것을 통보한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우 전 수석에 대한 수사와 관련, 참고인 5명을 조사하는 등 본격 수사에 돌입했다.

검찰은 부장검사 포함 31명 규모의 2기 특수본을 구성하면서 우병우 수사전담팀을 꾸렸다. 검찰은 우 전 수석과 근무 인연이 없는 점 등을 고려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2부(부장검사 이근수)에 수사를 맡겼다. '봐주기 수사' 논란을 불식하기 위한 자구책이다. 

◇봐주기 논란 피하기 위해 우병우 수사전담팀 꾸려

검찰 관계자는 "(우 전 수석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참고인 5명 정도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소환한 사람을 밝히긴 어렵다"며 "기타 수사가 진행되는 부분이 있다"고 덧붙였다. 

검찰은 박영수 특별검사팀으로부터 우 전 수석에 대한 8개 항목·11개 범죄사실도 넘겨받았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공정거래위원회, 외교부 공무원 등 인사에 부당 개입한 혐의, 특별감찰관의 직무수행을 방해한 혐의,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진상 은폐 혐의 등이 검찰의 중점 수사 대상이다.

개인비리 의혹도 수사대상이다. 특검팀은 우 전 수석이 2014년 5월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된 이후 몇몇 기업이 그의 계좌로 수억원을 입금한 기록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수사기록을 넘기며 "정강 등 관련 법인들에 대한 정밀한 자금흐름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앞서 검찰은 지난해 특별수사팀(팀장 윤갑근)을 꾸려 가족회사 정강의 횡령 혐의 등 우 전 수석의 개인비리 의혹을 수사했으나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검찰은 이와 함께 대기업의 뇌물공여 혐의에 대한 수사에도 시동을 걸었다. 검찰은 SK와 롯데의 면세점 특혜 의혹과 관련, 지난 13일 면세점 인허가를 담당하는 관세청 직원 2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검찰은 지난해 4월 정부가 서울시내 면세점 추가설치 계획을 발표하면서 면세점 특허 심사에서 떨어진 SK(워커힐면세점)와 롯데(월드타워점)가 다시 사업권 기회를 잡게 된 부분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이 과정에 국정농단 주범 최순실씨, 박 전 대통령의 입김이 작용했는지를 들여다보고 있다.

정부의 계획발표 직전인 지난해 2~3월 당시 박 대통령은 최태원 SK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각각 비공개 면담을 가졌다.  

이후 두 기업은 K스포츠재단으로부터 각각 80억원, 75억원의 추가 지원을 요청받았다. SK는 앞서 미르·K스포츠재단에 총 111억원을, 롯데는 총 45억원을 이미 낸 상태였다.

이는 K스포츠재단을 실소유한 최씨의 이권을 위해 박 전 대통령 등이 요구한 부분이었다.

롯데는 실제 하남시 체육시설 건립을 위해 70억원을 추가 출연했다가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의 압수수색이 있기 직전 돌려받았다. SK는 자금 규모를 두고 논의를 하다가 결국 추가 출연을 하지 않았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두 기업 총수가 면세점 특허권 등 회사 현안 해결을 위한 청탁대가로 스포츠재단에 추가지원을 논의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면세점 특허권 신규추가에 대한 정부 발표에 따라 두 그룹은 다시 경쟁에 뛰어들었고, 지난해 말 롯데는 현대, 신세계와 함께 추가 면세점 사업자로 선정됐다. 하지만 SK는 떨어졌다.

1기 특수본은 지난해 11월24일 롯데그룹 내 정책본부 사무실과 SK그룹 내 수펙스추구협의회 사무실, 관세청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이 같은 의혹 규명에 나섰으나 특검 도입으로 추가 수사를 진행하지 못한 바 있다.

검찰은 해당 기업 관계자들도 조만간 불러 관련 의혹을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cho8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