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삼성전자, 10억원 이상 기부금 이사회 거쳐야...정경유착 의혹 사전차단

삼성전자 24일 이사회서 논의... 불필요한 오해 없앤다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2017-02-23 19:56 송고
430억원대 뇌물공여와 횡령 등 혐의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된 17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에 삼성 깃발이 바람에 나부끼고 있다. 2017.2.17/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430억원대 뇌물공여와 횡령 등 혐의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된 17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에 삼성 깃발이 바람에 나부끼고 있다. 2017.2.17/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삼성전자가 '최순실 게이트' 연루 사태와 관련,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다.
23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오는 24일 이사회를 열고 10억원 이상의 기부금이나 후원금 등을 지출할 때에는 반드시 이사회 의결을 거치도록 하는 규정을 마련한다.

현행 규정은 500억원 이상의 기부금에 대해서만 이사회 내 경영위원회를 거치도록 돼있다. 현재 경영위원회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권오현 부회장, 윤부근 사장, 신종균 사장 등 사내이사 4명으로 구성돼있다.

앞으로 삼성전자는 10억원 이상 기부금에 대해 사외이사까지 포함된 이사회 의결을 거치도록 할 방침이다. 기부금의 수혜자나 사용 목적에 대해 사내이사와 사외이사가 함께 논의해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정권으로부터 무리한 요청이 들어오더라도 이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으로까지 이어진 정경유착의 빌미를 애초에 만들지 않겠다는 의지 표명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삼성 고위 관계자는 "블필요한 오해를 원천차단하기 위한 장치를 마련할 것"이라며 "이사회에서 기부금 지출 등을 의결하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르면 3월 중으로 그룹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을 해체할 수 있다는 일부 관측에 대해 "기존 공식입장에서 전혀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삼성 미래전략실은 지난 6일 "약속한 대로 미래전략실은 해체한다"며 "특검의 수사가 끝나는 대로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해체하겠다는 방침에 변화가 없지만 특검 수사기간에 따라 그 시기는 유동적이라는 설명이다.


seeit@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