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외교부 "서울 위안부소녀상도 위치 바람직하지 않아"

"적절한 장소로 소녀상 옮기는 방안에 지혜 모을 필요"

(서울=뉴스1) 황라현 기자 | 2017-02-23 15:32 송고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외교부는 23일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이 일본의 외교공관 앞에 설치된 것과 관련 "외교공관 앞에 어떤 조형물이 설치되는 것은 외교공관의 보호와 관련된 국제예양 및 관행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부산 주재 일본 총영사관 앞에 설치된 소녀상뿐 아니라 '서울 대사관 근처의 소녀상에도 이 기준을 적용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대변인은 이어 지난 14일 부산 지자체에 이와 같은 정부의 입장을 담은 공문을 발송했음을 언급하며, "위안부 문제를 역사의 교훈으로 오래 기억하기에 보다 적절한 장소로 소녀상을 옮기는 방안에 대해 정부, 지자체, 시민단체 등 관련 당사자들이 지혜를 모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문을 보낸 것이 지자체를 압박하는 조치일 수도 있다는 지적에는 "어떤 압박이나 강요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정부의 입장을 좀 더 분명하게 지자체에 전달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조 대변인은 일본이 학습지도요령 개정 초안 공개를 통해 독도 영유권 도발을 한 14일 이같은 공문이 발송된 것이 시기적으로 부적절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는 "전혀 무관하게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조 대변인은 "외교부로서는 (위안부) 피해자를 지원하고 기념사업을 시행하자는 그 취지에는 이견이 전혀 없다"며 "다만 조례안 추진 및 심의과정에서 외교부 공관의 보호와 관련된 국제예양 및 관행을 충분히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조 대변인은 부산 소녀상 설치에 반발에 일시 귀국한 주한 일본대사의 귀임시기와 관련해서는 "전적으로 일본정부가 결정할 사안"이라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greenaom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