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운명의 27일' 朴 선택은?…대면조사·헌재출석 무산 유력

'D-5' 특검 물밑조율 진통…대면조사 여부 곧 발표할듯
'하야설' 모락모락…'대통령 예우' 검찰조사 선택?

(서울=뉴스1) 심언기 기자, 구교운 기자 | 2017-02-23 11:50 송고 | 2017-02-23 14:28 최종수정
박영수 특검(왼쪽)과 박근혜 대통령 © News1 이은주 디자이너
박영수 특검(왼쪽)과 박근혜 대통령 © News1 이은주 디자이너

최순실·박근혜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공식 수사기한 종료가 닷새 앞으로 다가왔지만 박 대통령 대면조사 여부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박 대통령은 오는 27일 실시되는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최종변론기일에도 출석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이날은 특검 기한종료를 하루 앞둔 날이기도 하다.

박 대통령이 헌재의 탄핵심판과 특검의 대면조사에 출석하게 되면 '피의자'의 모양새가 된다. 박 대통령에 대한 신문이 공개적(탄핵심판)으로 이뤄지느냐 비공개(대면조사)로 이뤄지느냐와 혐의 내용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특검의 박 대통령 대면조사는 지난 9일 실시하기로 거의 성사단계에 이르렀지만 '일정유출' 논란이 불거지며 무산됐다. 이후 보름 넘게 조사 일정과 방식 등을 두고 물밑접촉을 이어가고 있지만 성사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전해진다.

특검 관계자는 23일 "계속 조율중인데 오늘이나 내일 중으로 가부가 결론이 나지 않을까 싶다"며 "주말에 대면조사가 이뤄지기는 힘들어 보인다"고 밝혔다.
국회의 특검법 개정안 직권상정도 이날 무산돼 기한연장 가능성도 매우 낮아졌다. 이번 주말 대면조사가 무산되면 이달 28일까지가 활동기한인 특검에는 27일 단 하루만 남는다.

박 대통령의 입장에서 특검 대면조사는 득보다 실이 클 수 있다는 점도 무산 가능성에 힘을 보탠다.

특검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공언을 지켜 일부 우호여론이 형성될 수도 있지만 박 대통령은 대부분의 혐의를 부인할 것으로 보인다.

특검의 수사상황이 꾸준히 유출돼온 점을 고려할 때 대면조사에서의 조사·진술 내용도 언론에 새나갈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비판 여론에 불을 붙일 수 있는 만큼 대면조사에 신중할 수밖에 없다.

또한 빈칸으로 남아 있던 특검의 조사기록을 메우게 돼 뇌물죄 등 혐의 입증에 힘만 보태는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도 박 대통령 입장에선 부담이다.

박 대통령의 헌재 탄핵심판 출석 가능성도 낮다. 주말까지 여론 향배에 촉각을 곤두세우다 전격 출석을 결정할 수도 있지만 공개석상에서 국회 소추위원단의 맹공세가 부담이다.

토론보다 일방적 메시지 전달을 선호해온 박 대통령의 성향도 헌재 불출석 전망을 뒷받침한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세 차례에 걸친 대국민담화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의 자진하야설도 모락모락 피어오른다. 탄핵이 확실시되는 상황이 되면 헌재의 선고 직전 박 대통령이 자진하야를 결정, 전직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받으며 검찰 조사를 받는 쪽으로 선회할 것이란 전망이다.

박 대통령의 자진하야는 특검의 활동기한 종료를 전제로 하고 있다. 특검이 해체되고 검찰이 조사자료를 이관받아 다시 수사에 착수하기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다.


eonk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